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메르스 공포]서울시 "보건당국 못 믿겠다"…자체 대응 나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중동호흡기증후근(MERSㆍ메르스) 확산과 관련해 정부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보건 당국을 믿지 못하겠다며 직접 나서서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메르스에 감염된 한 의사가 격리 조치 없이 대형 행사에 참석해 1500여명을 무차별적으로 접촉했지만 정작 보건 당국이 이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고 대책도 없는 것으로 확인되자 자체적인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이와 관련 박원순 서울시장은 4일 오후10시35분쯤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사실을 밝히며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에 따르면, 이 환자는 서울 시내 한 대형 병원에 근무하는 의사로 지난 1일 35번째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런데 이 환자는 격리조치는커녕 확진 판정을 받기 하루 전이었던 5월31일 1500여 명이 참석한 재개발 조합원 회의와 심포지엄에 참석해 불특정 다수와 접촉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보건복지부 등 감염 당국이 이 환자의 감염 경로ㆍ원인은 물론 불특정 다수와의 접촉 여부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이에 대해 "어제 저녁에 저희 공무원이 회의를 통해 확인하기 전에 공식적으로 어떤 경로를 통해서 움직였고 어떻게 움직였는지 공식적으로 통보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직접 나서 이 환자를 비롯한 메르스 감염 확산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우선 이 환자와 접촉한 재개발 조합 행사 참석자 1500여명에게 자가 격리를 요청했다. "스스로 자택에 대해 머물러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강남구 세곡동에 거주하는 이 환자는 14번 확진 판정 환자와 접촉해 감염된 병원의사로 지난달 29일부터 경미한 증상이 시작됐고 이튿날 증상이 심화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지난달 30일 오전 9시부터 3시간 동안 병원 대강당에서 진행된 심포지엄 참석했고, 오후 7시부터 30분가량 양재동 L타워에서 1565명이 참석한 재건축조합 총회에 참석했다. 총회 참석 직전인 오후 6시부터 한 시간동안 가족과 가든파이브 음식점 '두끼'에서 식사를 했다.

5월31일부터 기침과 가래, 고열 증상에 시달린 이 환자는 다시 오전 9시부터 한 시간 동안 병원 대강당에서 열린 심포지엄에 참석한 뒤 귀가했다가 오후 9시40분 한 병원에 격리됐고, 이튿날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틀 동안 1500명이 넘는 불특정 시민과 접촉한 것이다.

시는 의심증상 후 확진까지 이 환자의 동선을 상세히 공개하면서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로부터 환자에 대한 정보를 공유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35번 환자에 대해선 시 공무원이 전날 늦은 오후 보건복지부의 회의에 참석해 알게 됐다"며 "서울시는 이런 엄중한 상황에 대해 (중앙정부로부터) 정보를 공유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추가적인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복지부 및 질병관리본부에 사실공표 및 확인을 요청했지만 35번 환자에 대한 동선도, 1565명의 명단도 확보하지 않고 있었다"며 "이후 금일 대책회의를 거치면서 서울시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인식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복지부는 1565명 참석자들에 대해 '수동 감시'를 하겠다는 의견을 보내오기도 했다. 수동 감시 수준의 미온적인 조치로는 시민 안전을 지킬 수 없다고 판단해 전원의 리스트를 입수했다"고 보건당국의 미온적인 대응을 비판했다.

시는 이와 함께 5월30일 열린 재건축조합 총회 참석자 1565명 전원에게 이날 연락을 취했고 자발적 자택격리 조치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또한 이 환자가 근무한 해당 병원에 대해 접촉자 전부를 조사해 격리를 요청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메르스 위험에 노출됐을 위험이 있는 일반 시민의 건강, 안전을 위해서 35번 환자의 이동동선 지도를 빠른 시간 내에 공개하겠다"며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메르스 확산 방지와 시민 안전을 위해 강력한 대책을 세우겠다. 이 시간 이후부터 직접 대책본부장으로 진두지휘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메르스가 확산되지 않도록 A씨의 동선과 관련된 시민들이 가택격리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메르스 감염 여부 검진을 희망하는 시민은 120다산콜센터 또는 서울시 메르스 대책본부(2133-0691~7)로 연락하면 검진을 지원한다.

시는 25개 보건소에 메르스 진료실을 별도로 설치해 감염에 대한 1차적인 진단을 실시하고, 시 보건환경연구원을 통해 정밀 진단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