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령별 눈 건강 점검 요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5월 가정의 달이 다가오면서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등 각종 기념일을 대비해 우리 아이, 부모님께 어떤 선물을 할지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멋진 장난감, 값비싼 옷 등 좋은 선물에만 주로 관심을 두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바로 우리 가족의 건강 점검이다.

특히 ‘눈’은 우리 신체에서 가장 예민하면서 중요한 부위 중 하나인 만큼 평소 관리가 필요하다. 어린이의 경우 평생 시력을 좌우할 수 있는 7세 전후의 눈 건강은 부모들이 특히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다. 부모님은 노안과 백내장을 혼동해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 눈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우리 가족의 눈 건강을 점검하고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본다.
◆시기 놓치면 회복 어려운 어린이 시력, 미리미리 점검해야 근시 예방 가능

일반적으로 만 4~5세 정도가 되면 시력은 성인 수준에 가깝게 갖춰지고, 만 7~9세가 되면 모든 시기능이 완성된다. 이 시기에 시력이 완성되지 못하면 나중에는 어떤 방법으로도 시력이 발달되지 않는다. 따라서 어린이들의 경우 시력이 저하되거나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관리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시력 이상 증세로는 근시를 꼽을 수 있다. 근시란 외부에서 들어온 사물의 상이 망막보다 앞쪽에 초점을 형성해 망막에 물체의 상이 흐릿하게 형성돼 사물을 또렷하게 볼 수 없는 현상을 말한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유치원을 다니면서 칠판 글씨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적고 칠판과 멀리 떨어져 있는 책상에 앉아서 수업을 해본 경험도 적기 때문에 글씨가 잘 안보여도 부모에게 이야기를 해주는 경우가 드물다. 그러다 보니 시력교정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어린이날을 맞아 시력 점검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어린이들의 경우 안구가 발달하는 시기이다 보니 가성근시가 진성근시로 발전하기 쉽다. 가성근시란 잦은 근거리 작업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근시가 되는 현상이다. 최근 아이들의 디지털 기기 사용의 증가로 이러한 현상이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아이에게 근시가 발생했을 때 정확한 검사를 거치지 않고 안경 등 시력교정 보조기구를 사용하게 되면 수정체 조절근이 가성근시 상태에 적응해 근시가 고착화될 수 있다. 아이들은 시력이 저하돼도 크게 인식을 하지 못해 부모에게 표현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력이 저하됐을 때 아이들이 쉽게 하는 행동들을 기억하고 평소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눈을 찡그리며 사물을 본다 ▲자주 눈을 비빈다 ▲TV나 책을 가까이서 보려고 한다 ▲독서나 놀이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 ▲머리를 한쪽 방향으로 기울이고 사물을 본다 ▲자주 넘어진다. 만약 이와 같은 증상이 아이에게서 보인다면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희선 원장은 “취학 전 아동에서 성장이 멈추는 청소년시기까지는 시력변화가 많고 시력 교정에 중요한 시기다”며 “따라서 부모가 아이의 눈 건강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고 안과 전문의를 찾아 안경착용이나 약물점안 또는 드림렌즈 등의 적절한 치료를 통해 눈 건강을 관리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노안으로 착각하기 쉬운 부모님 안질환, 자녀들의 관심으로 조기 발견 중요

인간의 신체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서서히 노쇠해가기 마련이다. 마냥 건강할 것만 같던 부모님도 시간이 흐르면서 신체 곳곳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 때 가장 먼저 신호를 보내오는 곳이 바로 ‘눈’이다.

하지만 노인성 안질환의 경우 초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자녀들이 틈틈이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님이 돋보기를 이용하면서도 자주 눈을 찡그리거나 피로감을 호소한다면 노안 증상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다.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은 근거리 시력 장애와 시야가 흐려지는 것으로 인한 극심한 피로감이 있다. 따라서 노안이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에는 적당한 시기에 정확한 처방을 받아 증상을 교정하는 것이 두통 및 피로 증상을 막아줄 수 있다.

하지만 종종 노안과 백내장, 녹내장 등의 안질환을 혼동해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안질환은 보통 50세가 넘으면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흔한 질환이다. 특히 노안과 초기 증상이 가장 비슷한 백내장은 특별한 증상 없이 안개가 낀 것처럼 눈 앞이 흐리게 보이고 시력이 점차 감소하게 된다.

시력이 부쩍 감소되고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 현상이 나타난다면 이미 백내장이 진행됐을 확률이 높다. 특히 부모님이 당뇨병 증세가 있다면 백내장 발병률이 5배 가량 높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백내장의 치료법은 크게 약물 치료와 수술로 나뉘는데, 이미 증상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약물 치료가 큰 효과가 없다.

따라서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넣어주는 수술적 방법을 통해 증상을 치료해야 한다. 평소 예방을 위해서는 선글라스나 모자 등으로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것이 좋으며, 특히 당뇨병 환자라면 식사 시 당 조절에 특히 신경 쓰도록 한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