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T 공룡 텐센트, 미국 게임 시장까지 노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텐센트, 미국 게임 제작사 글루모바일에 1300억원 투자
미국 게임 시장에 영향력 확대하기 위한 계획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중국의 인터넷 업체 텐센트가 미국 게임 시장에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텐센트는 29일(현지시간) 미국의 게임 제작사 글루모바일의 지분 14.6%를 1억2600만달러(한화 약 1346억)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텐센트는 지난해 약 7조 8000억원의 매출을 거두면서 2년 연속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거둔 게임 회사다. 중국 내에서 메신저 'QQ'와 '위챗'을 바탕으로 게임 제작과 유통(퍼블리싱)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에는 눈을 세계로 돌려 전망 있는 게임회사에 지분을 투자하고 있다. 지난 2년간 투자한 기업만도 40곳이 넘고 투자액도 4조원에 달할 정도다.

텐센트는 '킴 카사디안 : 할리우드' 등의 게임을 흥행시킨 글루모바일을 통해 미국 시장에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의도에서 투자를 집행한 것으로 보인다. 스티브 마 텐센트 게임 부분 이사는 "우리는 글루모바일이 지난 5년간 미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과정을 지켜봤다"며 "글루모바일이 제작한 경쟁력 있는 게임을 우리가 강점을 보이고 있는 온라인에 결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글루모바일 역시 텐센트를 이용해 자신들이 개발한 게임을 중국과 동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니콜로 데 마시 글루 모바일 최고 경영자(CEO)는 이날 주주총회에서 "우리는 중국이 얼마나 큰 시장인지 잘 알고 있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우리의 게임들이 아시아로 진출하는데 도움을 받고 텐센트가 미국에 진출하는 것에는 도움을 줄 것"이라고 했다.
이미 텐센트는 2011년 미국의 게임 회사 라이엇게임즈에 4억 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라이엇게임즈는 '리그오브레전드(LOL)'을 출시하면서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뒀고 이는 텐센트도 수익으로 이어졌다. 이어서 텐센트는 2013년 게임 엔진인 '언리언 엔진'을 개발한 에픽게임즈에도 3억3000만달러를 투자해 화제를 모았다.

한편 텐센트는 온라인 게임 종주국이라고 불리는 우리나라에도 투자의 손을 뻗고 있다. 카카오톡이 개발되기 전인 2012년 카카오그룹에 720억원을 투자했고, 현재 다음카카오의 2대주주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텐센트는 이 기간 동안 10배가 넘는 투자 이익을 거뒀을 뿐 아니라 카카오톡을 벤치마킹해 메신저 위챗을 개발했다. 지난해에는 넷마블에 5300억원을 투자해 3대 주주가 됐고 게임 제작사 4시 33분, 파티게임즈 등의 지분도 갖고 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