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LG 4월 大戰…'입단속'vs'입소문' 누가 이길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LG 4월 大戰…'입단속'vs'입소문' 누가 이길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 '갤럭시S6'·LG 'G4' 4월 '격돌'…상반된 마케팅 전략 '주목'
신종균 사장, 양면엣지 실물 꽁꽁·망연동 테스트도 디자인 비공개 '철통보안'
조준호 사장, 체험단 4000명 운영, "내부직원 실수? 전략?" 공개 전 디자인 유출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신종균 삼성전자 IT모바일(IM) 부문 사장과 조준호 LG전자 모바일 커뮤니케이션(MC)사업부 사장의 상반된 마케팅 전략이 눈길을 끌고 있다.
'갤럭시S6' 출시를 앞두고 신 사장이 철저한 '신비주의' 전략을 택했다면 조 사장은 'G4' 출시에 앞서 '공개주의' 전략을 표방하고 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 사장은 'S6'와 'S6 엣지'의 글로벌 공개를 앞두고 '철통보안'을 유지했다.

출발점으로 돌아와 다시 고민한 S6의 디자인과 비밀병기 S6 엣지에 대한 보안유지는 말그대로 '007작전'을 방불케 할 정도였다. 그 결과 글로벌 공개일 직전까지 S6와 S6 엣지의 실물사진 유출이 제한됐다.
국내 이동통신 3사와의 망 연동 테스트를 위한 제품은 도시락통 모양의 '박스폰' 형태로 보내졌다. 통상 망 연동 테스트를 위해 제조사에서 들어오는 스마트폰은 완성품 형태다.

신 사장의 신비주의 전략에 따라 S6와 S6 엣지는 지난달 초 언팩(삼성 모바일 신제품 공개 행사) 등 예정된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공개됐다. 이는 24시간 안에 복제품을 제조해내는 중국 짝퉁(가짜)폰시장에서 S6 등장을 늦추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시장 반응 역시 뜨겁다. 국내 사전 예약기간 중 30만대가 주문됐다.

오는 29일 글로벌 공식 판매되는 G4의 수장인 조 사장은 신 사장과 전혀 다른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일종의 '드러내기 식 마케팅'이다.

G4는 12일 전후면 디자인부터 사양까지 통째로 유출됐다. LG전자의 마이크로 사이트를 통해 유출된 G4는 일단 내부직원의 실수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시장에선 이를 의도된 유출로 해석하고 있다.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공개행사 전 전체 사양 공개를 통해 경쟁모델인 삼성전자 S6의 폭발적인 인기에 제동을 거는 차원이라는 평가다. 1석2조 이상의 효과를 노린 조 사장의 마케팅 전략이라는 게 업계의 견해다.

실제 조 사장은 G4 공개행사 티저영상(예고광고)에 업계 최초로 F1.8 조리개 렌즈(후면카메라)가 탑재됐다는 사실을 알린 바 있다. 공개행사 초대장에는 G4 후면에 천연가죽 이미지를 그대로 노출시켰다.

'G4 글로벌 사전체험단 4000명'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 역시 조 사장이 직접 낸 아이디어다. 전략 스마트폰이 출시되기 전 사전체험단을 운영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조 사장은 경쟁 모델이 글로벌시장에서 대대적인 마케팅에 돌입한 시점에서 G4의 매력을 제대로 어필하기 위해서는 입소문 마케팅이 필수라고 보고 사전체험단 아이디어를 제시했다는 후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1위 사업자인 삼성전자는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순간 한 번에 제품의 세부 디자인과 혁신 기능을 드러내고자 했던 것이고, LG전자는 추격자의 입장에서 골리앗과의 싸움에서 판매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빠지지 않는 사양'을 알리는 데 집중하는 것"이라며 "프리미엄 제품군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양사 전략폰의 정면 승부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