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돌보미로 선정된 시민·단체, 입양한 가로수·띠녹지 수목 1년간 관리 활동
나무 돌보미 사업은 행정력의 손길이 필요한 가로수, 띠녹지 수목 등 기존수목을 지역의 시민과 단체가 ‘나의 나무’로 입양(Adopt), 자율로 관리하는 자원봉사로 1985년 미국 텍사스주 ‘Adopt-a-Highway' 조직의 결성을 시작으로 캐나다의 Adopt-a-street, 일본의 Adopt활동 녹지 등으로 확대돼 나무 뿐 아니라 해변, 거리 등 공공시설물을 관리하는 개념으로 자리 잡아 시민의식 제고에 기여를 하고 있다.
참여를 원하는 단체나 시민은 대상지를 선택, 신청하면 일정한 심사를 거쳐 나무 돌보미로 선정된다.
구체적인 활동주기 및 활동내용 등은 구청과 협약체결 시 자율적으로 정하고 10~11월경 모니터링을 통해 협약을 해지하거나 연장이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신청서 작성 후 공원녹지과로 직접 방문접수 하거나 우편, 팩스(2091-6346), 이메일(nik0001@dobong.go.kr)로 신청 가능하며 신청서는 서울시 공원 웹사이트(http://parks.seoul.g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