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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50세대도 SNS 즐긴다…'카카오스토리·밴드'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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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50대 SNS 이용률 10%p 이상 늘어나
20대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카카오스토리'가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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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30대~50대의 SNS 이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여전히 카카오스토리의 인기가 높지만 최근 들어 페이스북과 네이버 밴드 등으로 퍼져나가면서 다양한 SNS를 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1만172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활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10대와 20대보다 30대~50대 이용률 증가폭이 더욱 두드러졌다.

30대~50대의 SNS 이용률이 전년 대비 10%p 넘게 증가했다. 2013년과 비교해 30대는 46.9%에서 61.0%로, 40대는 28.8%에서 43.7%로, 50대는 10.1%에서 21.5%로 크게 늘었다.
또 30대의 SNS 이용률이 10대를 앞지질렀다. 2014년 연령별 SNS 이용률은 ▲20대(74.4%) ▲30대(61.0%) ▲10대(53.9%) ▲40대(43.7%) ▲50대(21.5%) ▲60대(5.1%) 순으로 많았다. 2013년에는 카캉오

SNS별 이용 순위는 ▲카카오스토리(46.4%) ▲페이스북(28.4%) ▲트위터(12.4%) ▲네이버 밴드(5.4%) ▲싸이월드 미니홈피(4.0%) ▲카카오그룹(2.1%) 순서로 많았다.

1위를 굳건히 지켰던 카카오스토리의 위세가 약해졌다. 카카오스토리 이용률은 55.4%에서 46.4%로 감소한 반면 페이스북은 23.4%에서 28.4%로 늘었다. 10대와 20대의 페이스북 활용률이 늘어나고 40대~50대는 네이버 밴드 이용률이 커지면서 쏠림이 다소 누그러졌다.

2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카카오스토리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20대는 페이스북을 가장 즐겨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윤화 부연구위원은 "네이버 밴드, 카카오 그룹 등 2013년 말부터 출시되기 시작한 그룹형·폐쇄형 SNS 이용률이 페이스북, 트위터 등 개방형 SNS 이용을 대체하고 있다"며 "동일 폐쇄형 SNS인 카카오스토리의 점유율을 잠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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