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향 '진은숙 3개의 협주곡' 음반, 국제클래식음악상 수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 최초 ICMA '현대음악'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

서울시향 <진은숙 3개의 협주곡>

서울시향 <진은숙 3개의 협주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서울시립교향악단(이하 서울시향)이 발매한 '진은숙 3개의 협주곡(도이치 그라모폰)'이 2015년 국제클래식음악상(ICMA)의 '현대음악'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한국의 오케스트라가 세계적 명성의 국제음반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ICMA 심사위원회는 24일 홈페이지를 통해 8개의 특별상과 15개의 음원 및 영상물 부문에 대한 수상작을 발표했다. '현대음악' 부문에는 서울시향(정명훈 지휘)을 비롯해 프랑크푸르트 오케스트라(파보 예르비 지휘), LA 필하모닉(구스타보 두다멜 지휘) 등 총 16개 단체의 음반이 후보작으로 올랐다. 3차례의 심사를 거쳐 정명훈과 서울시향의 '진은숙 3개의 협주곡' 음반이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지난 해 6월 서울시향이 도이치 그라모폰(DG)을 통해 발매한 '진은숙 3개의 협주곡' 음반에는 서울시향 상임작곡가이자 세계무대에서 활약 중인 작곡가 진은숙의 대표 협주곡(피아노, 첼로, 생황)들이 수록돼 있다. 정명훈 예술감독의 지휘와 서울시향의 연주로 취입한 이 음반은 피아니스트 김선욱, 첼리스트 알반 게르하르트, 생황 연주자 우 웨이가 협연자로 함께했다.

현존하는 현대음악 작곡가의 작품만을 모아 더욱 주목을 받은 이 음반은 가디언으로부터 "모든 작품에서 나타나는 독특한 텍스처와 아름다운 효과가 정명훈이 지휘하는 서울시향에 의해 세밀하게 실현되었다(2014. 8)", BBC 뮤직 매거진으로부터 "정명훈과 서울시향, 협연자들이 뛰어난 연주를 들려줬으며, 왜 진은숙이 현대음악에 있어서 필수적인 작곡가인지 확인되었다(2014. 11)" 등의 호평을 받았다.

서울시향은 2011년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레이블인 독일의 도이치 그라모폰(DG)과 아시아 최초로 장기 레코딩 발매 계약을 체결했다. 5년 동안 매년 2장의 앨범을 발매하는 조건으로 전 세계에 음반을 동시 배포 및 판매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8장의 음반을 냈으며, 드뷔시와 라벨을 수록한 1차 음반과 말러 교향곡 1번을 담은 2차 음반은 판매고 1만장 이상을 올리며 플래티넘을 기록한 바 있다.
이번 수상에서 러시아 출신 지휘자 드미트리 키타옌코가 평생음악상을,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안 테츨라프가 올해의 아티스트로 선정됐다. 음원 및 영상물 부문에는 존 엘리엇 가디너, 조르디 사발, 마이클 틸슨 토마스, 겐나지 로제스트벤스키, 클라우디오 아바도 등의 음반이 수상했다. 시상식과 갈라 콘서트는 오는 28일 터키 빌켄트홀(Bilkent Hall)에서 열릴 예정이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