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맥도날드의 항변 "전직크루 부당해고 사실무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정적인 매장운영에 기여할 수 있는 크루 아니었으므로 계약갱신사유 없어"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최근 알바노조 관련 시위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맥도날드가 전직 크루의 부당해고는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맥도날드는 24일 해명자료를 통해 “전직크루의 부당해고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며 “지방노동위원회도 회사가 정당하다고 판결했다”고 밝혔다.

또 “해당크루는 재직기간 동안 잦은 스케줄 변경, 지각, 결근 등으로 인해 안정적인 매장운영에 기여할 수 있는 크루가 아니었기 때문에 계약갱신사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맥도날드는 “고용, 인력운용, 노무관리 등 인사관리 전반에 걸쳐 부당한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시스템 을 확립 및 운영하고 있다”며 “다각도로 인적, 물적자원을 투입해 관련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해명했다.
맥도날드에 따르면 90% 이상의 크루(시급제 매장직원)가 7000~9000원 이상의 시급과다양한 복지혜택을 받고 있다. 전체 크루의 93%, 즉, 대부분이 평균 7000원에서 9000원이상의 시급을 받고 있고, 시급제 직원도 본사 일반 사무직과 동일한 4대보험, 퇴직금, 학비지원 등 다양한 복지혜택을 누리고 있다.

크루 90%가 학생, 주부로 유연한 근무제를 할 수 있어 맥도날드 근무를 선호한다. 크루 80% 이상이 유연한 근무제 덕분에 학업, 가사 등 다른 일 병행이 가능해 맥도날드에서 일하는 것이 좋다고 답했다.

많은 전, 현직 크루들이 맥도날드에 대해 ‘꿀알바’, ‘착한알바’라고 부른다. 실제로 알바노조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현장에서 맥도날드를 경험해본 전, 현직크루들이 회사가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을 충실하게 실천한다고 말하고 있다.

맥도날드에서는 학력, 성별, 나이에 차별 없이 성과를 내면 누구나 승진과 성장의 기회를 얻고 있다. 한국의 경우, 매장 매니저 75% 이상이 크루 출신이고, 본사직원 50% 이상이 매장 출신이다. 역대글로벌 CEO 중 절반도 크루출신이다.

매장근무시간은 크루와의 상호협의에 의해 정하며, 소위 ‘꺾기’는 엄중히 금하고 있다. 맥도날드 측은 “법에 위반되는 노동행위에 대해서 경고, 감봉, 정직, 강등 등 인사상의 불이익을 통해 엄중히 다스리고 있으며, 가맹점주 및 매장관리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과 모니터링을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