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지난 16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레이스 투게더(race together)' 캠페인을 시작하고, 종업원(파트너)들에게 인종간 문제에 대해 대화를 나누자고 제안했다.
스타벅스는 이번 캠페인을 위해 지난 3달간 2000명 이상의 스타벅스 종업원과의 대화를 가졌으며, 뉴욕 등 일부 지역의 스타벅스는 이미 이 캠페인에 자발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스타벅스 측은 이번 발표를 통해 미국 전역의 종업원들이 행사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이번 캠페인을 위해 USA투데이와 뉴욕타임즈에 캠페인 관련 광고도 게재했다.
하지만 스타벅스의 의도와 달리 네티즌들은 냉소만 보내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17일(현지시간) 스타벅스 캠페인에 대한 트위터리안들의 부정적인 반응을 전했다.
캐나다 언론인인 지트 히어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좌파든 우파든, 흑인이든 백인이든 스타벅스의 이 캠페인이 바보같다(stupid)는 데 동의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블룸버그통신 에디터인 조쉬 페트리 역시 "스타벅스보다 나쁜 것을 단 하나만 꼽으라면, 스타벅스에서 처음 보는 사람과 민감한 문화적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라는 트윗을 남겼다.
한 트위터리안은 "스타벅스 바리스타들이 고객들과 함께 인종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것에 행복감을 느끼는 이들은 이 캠페인을 기획한 임원들밖에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600여명이 넘는 트위터리안들이 그의 트윗에 공감을 표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