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성 공동화장장' 갈등 풀리나?…갈등관리기구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 '화성 공동화장장'(경기남부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놓고 불거진 갈등을 풀기 위해 경기도와 해당 지자체, 그리고 주민이 참여하는 '갈등관리기구'가 꾸려진다.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은 1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갈등해결을 위해서는 투명한 정보공유와 과학적 검증, 주민과의 끈질긴 대화, 그리고 설득과 양보가 중요하다"면서 "갈등관리기구를 구성ㆍ운영해 문제를 해결하자는 수원시의 제안을 경기도와 화성시, 주민공동대책위가 수용했다"고 밝혔다.
갈등관리기구는 경기도가 주관하고 수원시 주민대표 5명, 화성시 5명, 갈등조정전문가 2명 등 모두 12명으로 구성된다. 첫 모임은 18일 열리며 매주 한 차례씩 운영된다.

갈등관리기구의 결정사항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사업 승인권자인 경기도 주관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입지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 부시장은 "환경과 건강을 걱정하는 주민의 입장에서 말하는 것을 '님비현상'으로 비판하는 것을 결코 옳지 않다"면서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처럼 원칙과 기본에 충실해 서로의 입장을 경청하고 공론의 장에서 중지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는 갈등관리기구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고 지역주민 역시 소모적인 논쟁을 중지하고 합리적인 대안이 모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갈등관리기구는 쟁점사항에 대한 과학적 검증을 철저히 실시해 문제를 해소해달라"며 "특히 화성시는 기존의 화장장 건립 예정지를 타지역으로 이전하는 문제까지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충분히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화성시는 지난해 매송면 숙곡1리 산 12의 5일대 36만4000㎡에 건축 연면적 1만3858㎡ 규모로 121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을 건립하기로 했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자치단체는 화성ㆍ부천ㆍ안산ㆍ광명ㆍ시흥 등 5개 지역이다.

그러나 화장장 예정지에서 2∼3㎞ 떨어진 호매실 등 서수원 지역 주민들이 화장장으로 인해 주거환경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며 사업에 제동을 걸고 나서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이에 경기도는 적극적인 중재에 나섰다.

이기우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는 취임 100일을 맞아 16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주 화성 공동화장장 건립과 관련해서 경기도와 수원시, 화성시, 그리고 주민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가졌다"며 "지속적으로 도와 시ㆍ군, 주민간 논의를 통해 이견을 조정하면 조만간 (문제가)해결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지사 역시 최근 화장장 건립을 두고 논란이 불거지자 "(수원 호매실 주민들의 화장장 건설)반대의견이 나온 만큼 의견을 청취하는 주민설명회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도에서) 갈등조정 능력을 잘 발휘해 합리적으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