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일본 다케시마 날 강행, 진정성 의구심”, 시민단체 반대 시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독도 앞바다에 띄운 초대형 태극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독도 앞바다에 띄운 초대형 태극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정부는 22일 일본 시마네(島根) 현이 ‘다케시마(독도의 일본명)의 날’ 행사를 개최한 것에 대해 “일본 정부의 진정성에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비난했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오늘 지방정부의 독도 도발 행사에 또다시 정부 고위급 인사를 참석시킨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일본 정부가 3년째 이런 행태를 반복하는 것은 과거 일본 제국주의의 한반도 침탈 역사를 부정하려는 것일 뿐만 아니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새로운 한일관계를 열어나가겠다고 하는 일본 정부의 진정성에 의구심을 갖게 하는 역사퇴행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또 “역사적ㆍ지리적ㆍ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도 무망한 것임을 일본 정부에 다시 한번 상기시키고자 한다”고 경고했다.

정부는 이날 성명 발표에 이어 23일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를 외교부로 불러 일본의 독도 도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하고 항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 개최와 관련, 서울 곳곳에서는 시민단체들의 기자회견과 1인 시위 등이 잇따랐다.

나라(독도)살리기 국민운동본부 회원 150명(경찰 추산)은 이날 오후 ‘일본 억지독도의 날 폐기 규탄대회’를 갖고 “일본은 다케시마의 날 지정을 철회하고 이를 기념하는 행사와 교과서를 통한 역사 왜곡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독도로 본적을 옮긴 사람들의 모임인 독도향우회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기념행사에 차관급을 파견해 독도 도발을 감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기자회견 도중 자신을 ‘독도수호운동 관련 단체 회원’이라고 소개한 최모(51)씨는 “아베 총리는 사죄하라”고 외치며 오물을 채운 약 500㎖ 들이 플라스틱 통을 일본대사관을 향해 던졌다. 경찰은 그를 현행범으로 체포해 재물손괴 등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