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중FTA 준비하는 중기…중기청 TF결성·개성기업 中 방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이지은 기자]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 대비해 국내 중소기업계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중소기업 정책을 진두지휘하는 중소기업청은 국내 중소기업의 원활한 중국 진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중국 기획단(TFT)을 결성했다. 한중 FTA 수혜가 기대되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도 다음 달 중국 위해시를 방문해 중국 진출 방안을 모색한다.

21일 중기청과 업계에 따르면 중기청은 지난해 연말 한정화 청장의 주도로 결성한 중국 TFT를 올 초 본격 가동했다. 그동안 경영판로국 내 해외시장 과를 통해 세계 진출 정책을 펼쳐온 중기청이 특정 국가를 겨냥한 TFT를 결성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TFT 팀장은 김병근 경영판로국장이 맡고 팀원들은 각국에서 차출됐다.
중국 TFT는 마케팅ㆍ법률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중소기업의 중국 시장 판로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현재 국내 중소기업들이 주력할 거점 지역 선정 작업에 들어갔다. 중기청은 중국을 총 6개 권역으로 나눠 우선 인구 1000만 명 미만의 2~3선 도시 위주로 국내 중소기업의 진출을 추진할 방침이다. 베이징, 상하이 같은 1선 도시는 이미 세계적 상표들의 각축장으로 변모한 만큼 국내 중소기업의 중국 진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2~3선 도시를 공략하는 게 더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중기청은 이에 따라 2~3선 도시에 수출인큐베이터 성격의 지원센터를 마련해 국내 중소기업의 진출을 도울 방침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중국 TFT를 중심으로 종합적인 판로 대책을 마련해 그동안 가공수출 중심이었던 중소기업의 중국 진출 방식을 내수시장 공략으로 전환하겠다는 게 한 청장의 구상"이라며 "현지 소비 추세와 문화도 함께 연구해 국내 중소기업들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개성공단 기업들도 한중 FTA가 발효되면 중국 내 '한류' 열풍 덕을 볼 수 있다고 판단하고 현지 판로개척에 공을 들이기 시작했다. 한중 FTA에서 한반도 역외가공지역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해 원산지 지위를 인정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개성공단 제품의 중국 진출 길이 열린 덕분이다.
개성공단기업협회 관계자는 "내달께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위해 시를 방문, 중국 판로 마련을 위해 현지 정부와 논의하기로 했다"며 "빠르면 상반기 중으로 중국 현지에 진출하는 개성공단 제품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남북 간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기업 경영에 부침을 겪어왔던 만큼, 중국 시장 개척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한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이젠 정부 일은 정부에 맡기고, 실현 가능한 문제들을 해결해나가자는 목소리가 높다"며 "한중 FTA가 발효되면 중국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폭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