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187개 채널 유료방송 월 6000원…덤핑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케이블방송업계, 이용자 차별·합산규제 저지 꼼수 반발
KT, 합산규제 논란에 경쟁업계 음해 반박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KT가 '유료방송 가입자 점유율 합산규제' 개정 법안 통과를 저지하기 위해 덤핑영업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KT동부산지사는 부산 거제동에 위치한 일부 아파트에 디지털 유료 방송(187개 채널)을 가구당 매달 6600~7000원에 제공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지사장 명의의 제안서를 발송했다. KT가 제안한 유료방송은 현재 시중에 3만2000원에 판매되고 있는 올레TV+스카이라이프 상품이다.

제안서에는 1개 상품에 가입하면 거실, 안방 등 가정에 보유한 추가TV에 대해서도 디지털방송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세컨드TV(가입자 복수 TV 보유)에도 무료로 셋톱박스를 추가해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예를 들면 3개의 TV수상기를 보유한 가구의 경우 월 2200원에 187개 채널의 디지털방송을 보게 되는 것이다. 해당 제안을 받은 곳은 총 2000가구 이상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케이블방송업계는 심각한 덤핑 및 이용자 차별 발생이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또한 KT가 유료방송 가입자 점유율 제한 33%를 넘겨 규제개선 논의 시 '3분의1로 규제하면 멀쩡한 가입자를 강제로 해지해야 한다'는 논리로 방어에 나서기 위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케이블방송업계 한 관계자는 "이런 덤핑은 세계에서 유일무이할 것"이라며 " 결국 KT는 합산규제를 지연시키면서 그 기간 동안 이 같은 행위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합산규제는 특정사업자가 유료방송 시장의 3분의1 이상을 점유할 수 없도록 하는 것으로, IPTV 사업자인 KT의 경우 3분의1 규제를 받고 있다. 그러나 위성방송은 이 제한에 포함되지 않아 KT 자회사인 KT스카이라이프의 경우 점유율 규제를 받지 않고 있다. 문제는 KT의 주력상품이 IPTV와 위성방송을 결합한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라는 점이다. KT는 이를 통해 점유율 규제를 피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국회에서 논의하는 유료방송 합산규제에 반발하는 입장이다.

또 다른 케이블TV관계자는 "방송통신위원회 조사로 처벌받을 수 있는 사안으로 IPTV 단품판매라고 가정해도 IPTV는 정액제 상품이기 때문에 가격 덤핑에 해당된다"고 주장했다. 해당 가격에 올레TV스카이라이프를 제공하는 경우 방송법에 규정된 금지행위(약관 외 상품판매, 이용자 차별 등)에 해당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KT는 케이블방송업체와 합산규제 힘겨루기 하는 가운데 일어난 해프닝이라는 입장이다. 마케팅 경쟁으로 케이블방송사들도 저가공세를 일삼고 있는데 이번 사안을 지나치게 확대해석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KT관계자는 "자체조사를 통해 사실을 확인했다"면서도 "국회에서 합산규제문제가 민감하게 논의되고 있기 때문에 케이블방송 측에서 KT를 공격하기 위한 음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