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IT포럼] "금융보안, 앞으로 사후보안으로 변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태 금감원 IT감독실 팀장 "프로세스 개선·FDS 등 사후보안으로 전환될 것"
"바이오매트릭 기술로 보안성·편의성 모두 확보가능"


박근태 금융감독원 IT감독실 팀장

박근태 금융감독원 IT감독실 팀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박근태 금융감독원 IT감독실 팀장은 14일 "앞으로 금융보안정책은 여러 차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사전보안에서 금융사의 결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의심거래를 차단하는 사후 보안방식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팀장은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금융IT포럼 토론회에 참석해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정보보안"이라며 "금융당국에서는 사전에서 사후보안으로 보안정책을 변화시키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금융 ICT활성화를 위한 제언 및 주요이슈'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은행·카드사 관계자들과 PG사·IT업체 관계자가 금융ICT업체가 주도하는 새로운 지급결제 시장에서 편의성과 보안성을 두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박 팀장은 이 자리에서 전자금융의 발달로 일어나는 금융사기를 막기 위해서는 단순히 사전보안을 강화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그는 "보이스피싱과 파밍을 결한한 사회공학적 범죄를 사전보안으로 막는 건 분명히 한계가 있다"며 "각 관련기관과 함께 이상거래시스템(FDS)와 프로세스, 사후적인 패턴 구성을 통한 보안 패러다임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금융IT포럼] "금융보안, 앞으로 사후보안으로 변화" 원본보기 아이콘

또 그간 금융결제에 있어서 상충적인 요소로 여겨졌던 편의성과 보안성을 '바이오매트릭(Biometric)기술로 충족시킬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장석호 BC카드연구소 소장은 "애플페이에서 보듯 보안도 높으면서 편리한 서비스만이 살아 남는다"며 "지문인식과 같은 바이오매트릭 기술로 높은 수준으로 보안을 유지하면서 감성적·인간친화적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용규 SK C&C 금융컨설팅팀 부장은 "그간 금융기관과 고객들은 바이오 기술을 이용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었다"며 "애플페이에서 보듯 보다 이 기술이 안전한 수단으로써 제공됐을 때 편의성과 보안성이 과연 반대로만 가는 것인지 생각을 해봐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금융ICT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IT기업들의 시장 진출을 위해 창업, 법규, 제도에 대해 상담을 제공하는 '핀테크 상담센터'를 개설했다. 박 팀장은 "이 곳에서 인허가 시기나 약관심사, 법규 해석 등 전문가들이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금융위원회는 지난 10일 'IT금융융합협의체'를 발족해 금융사와 PG사 등 시장 관계자들과 협의를 통해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