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남한산성·수원화성' 관리능력 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진수 국장 "예산부족" 앵무새 답변…도의회 "매년 20억씩 쏟아붓는데 예산이 부족하다고?"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매년 20억원씩 쏟아 붓는데 보수정비를 다시 해야 한다면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지난 6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남한산성' 얘기다. 남한산성은 세계문화유산 등재 2개월 뒤인 지난 8월7일 발표된 문화재청의 '문화재특별종합점검'에서 사적57호는 E등급을, 행궁은 D등급을 받았다. D등급은 계측조사가, E등급은 보수정비가 필요한 수준을 의미한다.
11일 경기도의회의 경기도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이번 결과를 놓고 이효경(새정치연합ㆍ성남1) 의원과 이진수 도 문화체육관광국장 간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이 의원은 매년 엄청난 돈을 쏟아 붓고도 이런 등급을 받은 것은 예산부족이 아니라 경기도의 문화재 관리에 허점이 있는 것이라며 관리부실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국장은 예산부족 때문이라며 앵무새 답변만 되풀이했다.

이 의원은 먼저 "남한산성 보수정비 자료를 보면 2012년 20억원, 2013년 21억7000만원, 2014년 19억원 등 3년간 61억원이 들어갔다"며 "그런데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6개월간 문화재청 주도로 시ㆍ도 합동 문화재특별종합점검을 진행한 결과 남한산성 사적 제57호는 E등급, 행궁은 D등급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국장은 "예산문제로 어려움이 있었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매년 20억원씩 3년동안 60억원이 들어갔고, 그 이전부터 따져보면 어마어마한 돈이 들어갔을 것"이라며 "매년 엄청난 돈을 들여 보수정비를 했는데 천장에서 비가 새고, 건물에 구멍이 나고, 담장이 쓰러질 정도로 위험해 D, E등급을 받은 것을 복원기술과 예산부족으로 보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재차 따졌다.

이어 "경기도가 2009년 2억6000만원, 2010년 14억5000만원, 2012년 2억7000만원 등을 들여 발굴한 남한산성 행궁도 추후 정비과정에서 2010년에는 K종합건설에, 2013년 1차 때는 G사에, 2차 때는 또 다른 K사 등 모두 다른 회사에 맡겼다"고 지적했다. 발굴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있는 한 회사에 맡기는 게 나았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이 국장은 "절차에 따라서 업체를 선정, 발굴정비 작업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특히 "(세계문화유산인)수원 화성행궁도 이번 조사에서 E등급을 받았다"며 "하지만 경기도는 남한산성과 수원화성이 최저 등급을 받은 것을 예산부족으로만 보고, 전혀 대책을 세울 생각도 안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 국장은 "남한산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됨에 따라 내년부터는 국비 37억원을 더 받게 돼 예산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끝까지 이번 결과를 예산부족 탓으로 돌렸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