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기간 폐지·사용처 확대 등
2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미사용 될 카드사 포인트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15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소멸 포인트는 지난해 1403억원, 2012년 1236억원이었다. 1500억원에 달하는 소멸 포인트는 올해 말에 곧바로 쓸 수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카드사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최대 5년이기 때문이다.
자신이 갖고 있는 카드 포인트의 유효기간을 확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여신금융협회의 웹사이트나 '카드포인트조회'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이다. 웹사이트와 앱을 통하면 자신이 가진 전체 카드의 포인트 조회가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체제의 스마트폰은 지금도 사용이 가능하며 iOS기반의 스마트폰은 심의를 거쳐 곧 사용이 승인될 전망이다.
최근 카드사들도 포인트 유효기간을 폐지하거나 사용처를 확대하면서 포인트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
대부분 카드사는 소멸 포인트에 대해 청구서와 이메일, 문자메시지 등으로 적극 알리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예전보다 고객들이 포인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카드 포인트 사용률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포인트 사용 고객은 충성고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카드사들이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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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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