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고가 하락, 이통사 ARPU 수익 훼손 크지 않을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BK證, 단통법 통신시장 소비패턴 변화
이통사, 보조금 상향·제조사, 출고가 인하→가입자 부담 줄어
ARPU 상승폭 낮아지지만 수익훼송 강도 크지 않을 전망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에 따른 출고가 하락으로 가입자당 매출액(ARPU) 상승 폭이 낮아질 수 있지만 수익훼손의 강도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김장원 IB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7일 "단통법의 보완책이 잇달아 제시되며 통신사업자는 요금부담을 줄이거나 보조금을 상향했고 제조사는 단말기 출고가를 내리기로 결정했다"며 "이로써 단통법 초기보다는 가입자의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전제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가입자의 부담이 줄어든다는 것은 사업자의 수익이 그만큼 줄어든다고 봐야 하나 그렇다고 수익훼손의 강도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단말기 출고가 하락으로 APPU 상승폭이 낮아질 수 있지만 비용도 낮아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더욱이 데이터 사용이 많아짐으로써 데이터의 사용량 증가가 ARPU 상승을 견인하는 원인이 돼 장기적으로 ARPU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IBK증권은 보조금을 차별적으로 지급하지 않는 한 사업자를 이동해야 할 필요성이 낮아져 혜택이 커졌다고 해서 필요치 않은 단말기를 구입하거나, 요금제를 바꿀 가입자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사업자의 과열경쟁으로 번호이동을 통해 단말기를 싸게 구입했던 시기에 비하면 높은 가격에 단말기를 구입하기에 단말기와 요금제 선택에 합리적으로 신중을 기하게 될 것이며 되도록 오래 사용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이런 상황이 제조사에게는 부정적이지만 통신사업자에는 해지율을 낮추고 마케팅 비용을 줄여주는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