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통사의 고민, 요금제 인하보다 보조금 상승 선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통사들 일제히 요금제 개편안 내놔
단통법 논란에 따른 정부 주문에 위약금 없애거나 가입비 폐지 등 담아
이통사들 직접적 요금인하보다는 보조금 올리는 방향을 더 선호할 것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이동통신사들이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영향으로 요금제 개편에 들어간 가운데 요금제 인하보다는 보조금 상향 전략을 선호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종원 아이엠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3일 "단통법 시행에 따른 논란이 확산되면 이통사들이 일제히 요금개편안을 내놨다"며 "이통사 입장에서는 직접적인 요금인하보다는 보조금을 좀 더 올리는 방향을 선호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보조금을 적게 줘서 현금이 이통사 내부에 많이 쌓이고 영업이익률이 상승한다면 요금이 조금 더 내려가도록 행정당국의 규제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결국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기본 보조금과 함께 결합서비스를 위시로, 이통사가 요금을 종전보다 조금 더 낮추거나 서비스를 보다 강화하는 쪽으로 갈수밖에 없다고 설명이다.
그는 "단기적으로는 보조금 인상을 조금 더 늘리는 쪽으로 이통사와 정부당국의 행정 정책이 공조해서 이뤄질 가능성이 더 높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7일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 수장들과 이통3사, 단말기 제조 2사 최고경영자(CEO)들이 간담회를 가졌다.

이후 22일과 23일 KT와 SK텔레콤은 각각 위약금을 없애고 최초 가입비를 폐지하는 등의 요금개편안을 내놨다. 또한 단말기 출고가를 인하하고 SK텔레콤은 보조금도 올렸다.

이 애널리스트는 "초기 부정적인 반응이 나타나는 건 어느정도 예상가능 했던 일"이라며 "결국 단통법 부작용의 2차적인 해법은 제조업체의 폰 가격 하락에 집중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소비자가 느끼는 체감 보조금이 옛날보다 크게 감소했고, 이에 따른 반발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에서다.

중장기적으로는 단말기 가격이 더 내려가고 통신 요금도 구조적인 측면에서 일정 수준이상 하락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 100만원에 육박하던 최신폰과 보조금 받는 재미로고가의 폰을 구입하던 소비 패턴이 감소하고 있다. 향후 고급 단말기 시장 매출이 떨어지고 보조금이 삭감되면서 중ㆍ저가폰을 구입하는 패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이 애널리스트는 향후 통신사와제조사는 협의하에 보조금 인상과 일정 수준 이상의 추가적인 폰가격 하락을 만들어 낼 수밖에 없다"며 "단통법이 안착되면 제조사의 타격은 일정부분 불가피 할 수 있겠으나 반면에 통신업체가 잃는 것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