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아파트 관리 실태 점검해보니 부실 투성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동구, 예산?회계 16건, 입주자대표회의운영 6건 등 위반사항 총 42건 절발 내용 2014년 아파트 관리실태 점검결과 발표...주민이 실태점검에 직접 참여하는‘주민대표참여제’운영 예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공동주택 5개 단지를 대상으로 아파트 관리비 부과·집행 등 공동주택의 전반적인 관리실태를 점검한 결과 예산·회계분야 16건, 입주자대표회의 운영분야 6건, 공사 및 용역업체 선정분야 19건, 장기수선계획 조정 미이행 1건 등 총 42건을 적발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

이해식 강동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맑은 아파트 만들기 추진계획'에 따라 주민 제보와 서울시 요청 등을 통해 접수된 5개 단지에 대해 예산 편성과 집행, 회계처리 적정성, 공사 ·용역의 집행 적정성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특히 예산·회계분야에서 관리비 등 사업계획 및 예산안 미수립 4건, 재건축조합 관련 및 자치부녀회 관리비 부당 사용 3건, 수선유지비 집행 부적정 1건, 세금계산서 미징구 지출 4건, 부자격 채주에게 입금 2건, 잡수입의 집행 부적정 2건 등 총 16건으로 집계됐다.

A, C, D, E 아파트 경우 관리비 등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실적서 작성 없이 관리비 등을 집행하고 있었다.

또 재건축 단지인 C 아파트는 관리비로 조합사무실 전기료 및 난방비를 지원하다 주민 항의로 돌려 받았다.
D 아파트의 경우 임의단체인 재건축청산대책위원회를 구성 운영하며 회의 참석수당을 부당 집행하였다.

또 입주자대표회의 운영분야는 6건으로 관리규약에 정하지 않은 입주자대표회의 운영비 지급 3건, 입주자대표회의 참석수당 지급 부적정 3건 등이었다.

A, B, C, E 아파트 경우 관리규약에 정하지 않고 입주자대표회 식사비, 경조사비 등 지급, B 아파트는 동대표 회의 불참자에게 회의수당을 지급했다.

D 아파트 경우는 같은 날 같은 시간에 2건의 공사·용역업체를 선정하며 위원 참석수당을 2회 지급하는 등 입주자대표회의 운영비를 부적절하게 집행하고 있었다.

공사 및 용역분야는 200만원 이상 공사 및 용역 관련 입찰방법에 따르지 않고 수의계약 체결 5건, 사업수행실적평가 없이 기존사업자와 재계약 3건, 200만원 이하로 쪼개기공사 시행 2건, 아파트 관리사무소장이 계약당사자가 돼야 할 용역업체 선정을 입주자대표회장이 계약 체결 1건, 입찰공고 내용 부적정 8건 등 총 19건 등이 적발됐다.

A 아파트의 경우 신규 CCTV설치공사의 30일간 공사지체로 인한 지체상금을 입주자대표회의 의결 및 추가 계약도 하지 않고, 세부적인 보수내역이 없는 기존 CCTV보수공사 명목으로 지체상금과 동일한 금액을 지급했다.

B 아파트는 200만원 이상의 공사·용역은 수의계약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200만원 이하로 쪼개어 2회에 걸쳐 공사를 시행했다.

B, C, E 아파트의 경우 기존사업자의 사업수행능력 평가 없이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구는 적발사항 중 사안이 중대한 5건에 대해서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 과거에 발생했거나 경미한 사안 31건에 대해서는 재발되지 않토록 행정지도했다.

또 현재 잘못 시행하고 있는 부적정 행위 6건에 대해서는 해당 단지에 시정명령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수사례 및 지적사항 공고문을 해당 아파트에 게시, 입주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로 했다.

이와 함께 3년마다 조정 수립된 장기수선계획에 따라 주요시설을 교체하거나 보수하여야 하나 C 아파트의 경우 2005년5월5일 이후 현재까지 장기수선계획을 조정하지 않는 것도 적발됐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