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취소된 朴대통령 미국 마지막 발언, 中·日 의식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순방 마지막 일정에서 발언하기로 예정돼 있던 중국과 일본 관련 내용이 행사가 끝난 뒤 ‘취소’되는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미국 뉴욕을 출발하기 전 마지막 일정으로 미국 주요 연구기관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박 대통령의 ‘모두발언’은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사전자료’ 형식으로 배포됐다.
앞선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박 대통령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우회적으로 언급한 것과는 달리, 사전자료에선 매우 강한 어조로 일본을 직접 공격했다.

또 한국이 지나치게 중국에 경도된 외교정책을 펴는 것 아니냐는 미국 내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의도에서 “이는 한미동맹의 성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오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는 것으로 돼 있다.

그러나 해당 일정이 끝난 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준비된 원고를 읽지 않았다”며 사전자료를 취소해줄 것을 요청했다.
박 대통령이 실제 원고를 읽지 않았던 것인지, 언급은 했지만 일본과 중국과의 외교 마찰을 우려해 비공개로 하자는 의도인지 현재로선 분명하지 않다.

다만 한일관계에 개선 조짐이 있는 가운데, 지나치게 직접적인 공격은 적절치 않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또 제3국에서 중국을 거론하는 것 역시 외교적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사후 판단’이 있던 것으로 파악된다.

박 대통령은 사전 원고에서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해 일본 정치지도자들의 올바른 역사인식 촉구하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명예회복을 위한 전향적 조치를 강조했다. 또 "부정할 수 없는 역사적 진실", "일본 정치지도자들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보여줘야", "상대를 배려하는 용기있는 결단" 등 발언도 준비돼 있었다. 앞선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일본'이나 '위안부' 등 단어를 쓰지 않았던 것과 비교하면 같은 날 준비된 발언이라고 보기엔 어조가 완전히 다르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미국과 중국 사이 ‘균형외교’를 펼쳐야 하는 우리의 입장을 국제무대에서 상세하게 설명하는 일도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