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장 반년, DDP의 명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DDP 개관.

▲DDP 개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명품전시회 등 다양한 볼거리에 관람객 400만 돌파, 인근 쇼핑몰 특수
-중소형 상가엔 영향 없고 재정자립도 여전히 불투명…다양한 콘텐츠 강화해야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평화시장이 맞은 편에 보이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지난달부터 이곳에서는 명품업체 샤넬이 개최하는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1970년대 여공들이 12시간 동안 고된 제봉일을 끝내고 돌아가던 거리, 한 때는 샤넬 모조품이 돌아다녔던 그 거리의 전시회를 보기 위해 이제는 한국인이 아닌 중국인 관광객들이 걷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샤넬 이외에 명품업체들의 DDP 전시 문의가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한 쇼핑몰 관계자는 "오직 소비만 있던 동대문에 콘텐츠가 들어오면서 동대문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됐다"고 평가했다. 동대문에 문화 콘텐츠가 자리 잡는 것은 동대문 역사에 터닝포인트가 될 만한 일이란 설명이다.
16일로 개장된 지 반년을 맞는 DDP가 관람객 400만명을 넘기며 순항하고 있다. 눈길을 끄는 디자인과 명품업체들의 전시회 등 다양한 볼거리로 '팔 거리'만 있던 동대문 패션타운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며 새로운 랜드마크로 안착하고 있다. 다만 이미 포화상태인 동대문 상권을 살리기는 역부족이라는 지적과 함께 재정 자립에 대한 의구심은 씻어내지 못하고 있다.

◆DDP 방문 시민 400만 돌파…유동인구 늘면서 쇼핑몰들 'DDP특수'=DDP를 총괄ㆍ관리하는 서울시디자인재단에 따르면 DDP를 방문한 시민은 지난 10일 기준 총 401만8303명을 기록했다. 하루 평균 2만3094명이 DDP를 방문한 셈이다. 재단은 올해말까지는 재단이 당초 목표했던 550만명 방문은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디자인 업체들의 문의가 이어지면서 DDP의 전시회 대관 예약은 올해 말까지 이미 꽉 차 있다.

유동인구가 늘어나면서 인근 일부 쇼핑몰들은 'DDP 특수'를 누리고 있다. DDP 인근에 위치한 대형쇼핑몰 롯데피트인은 지난 3월 DDP 개장 이후 매출이 작년보다 크게 늘어났다. 안 그래도 많았던 외국인 관광객들의 동대문 방문이 더욱 증가하면서 매출도 늘어나고 있다는 게 롯데피트인 측의 설명이다. DDP 맞은편 헬로APM 매장에서 3년째 옷 가게를 운영 중인 김소정씨는 "DDP가 생기고 나서 중국인이나 일본인 관광객들이 늘긴 늘었다"고 말했다.
동대문 내 쇼핑몰과 인근 상인들은 DDP란 동대문의 랜드마크가 생기면서 제품 판매 위주였던 동대문의 문화가 한 단계 진화했다고 평가했다. 롯데피트인 관계자는 "예전엔 단순 쇼핑 위주의 동대문이었다면, DDP가 생긴 지금은 쇼핑객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며 "나들이 온 가족들 등 유동인구의 구성도 다변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디자인 랜드마크로 삼을 만한 건물이 생기고 명품업체를 비롯한 디자인업체들의 전시가 이어지면서 값싼 의류를 살 수 있는 곳이란 동대문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될 것이란 기대도 있다. 디자인재단 관계자는 "다양한 콘텐츠로 디자인에 대한 시민들의 안목을 높이고 패션타운의 이미지도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일부상인들은 "매출 증대 효과 전혀 없어" 재정자립 문제도 계속=그러나 DDP 개장으로 동대문 상권이 완전히 활기를 찾은 건 아니라는 목소리도 있다. 동대문에서 공인중개업을 하는 김택수씨는 "(DDP에 대해)기대를 했으나 중소형 쇼핑몰들의 공실률이 줄어들 정도로 상권이 살아나는 것 같지는 않다. 동대문이 작은 시장이 아닌데 건물 하나 생겼다고 매출이 확 늘어나겠냐"며 "수요에 비해 쇼핑몰 공급이 너무 늘어난 게 원인이라 매출이 급증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욕심"이라고 말했다. DDP 인근 지하상가에서 패션잡화점을 운영하는 조미순(46)씨는 "청계천 생겼을 땐 그나마 장사가 되는 것 같았는데 DDP는 기대했지만 아무 영향도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DDP로 유동인구가 늘었지만 그에 따른 효과는 나뉘고 있는 셈이다. 중국에 옷을 수출하는 도매업체들이 모인 중소쇼핑몰의 관리인인 이일훈씨도 "(DDP개장이 매출에)별 영향은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건축비 4212억, 운영준비금 628억이 들어간 DDP의 재정자립도 여전히 불투명하다. 재단은 지금 수준으로 운영된다면 올해 전체 DDP 운영비 312억원 가운데 91%인 284억원을 거둬들일 것으로 보고 있으며, 내년에는 재정자립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DDP 방문자 수는 개장한 3월 74만8536명에서 6월 42만1035명까지 떨어졌다가 7ㆍ8월 반등하는 등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개장 첫해 관심을 바탕으로 관람객몰이에 성공했지만, 인기가 계속 이어질지는 미지수인 것이다.

재단 관계자는 "DDP개관으로 극적인 효과를 보기에는 아직 시기상조이고 1년은 돼야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거라고 생각한다"며 "콘텐츠를 강화하고 패션ㆍ유통 중심지인 동대문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을 실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