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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고철수입량은 1위, 방사선 감시기는 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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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14대, 광양항 10대, 인천항은 6대… 문병호 의원 “고철수입 많은 인천항에 더 배치해야”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항이 고철수입량 1위에도 불구 방사선 감시기가 부산항, 광양항에 비해 적게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방사선 감시기는 일본산 방사성오염 재활용고철 등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전국 항만에 설치·운영하고 있다.

국회 미방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문병호 의원(인천 부평갑)이 국정감사를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받은 ‘전국 항만별 방사선감시장비 설치 현황’에 따르면 2012년 7월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관리법 시행 이후 원안위는 올해까지 총 52대의 방사선감시기를 전국 8개 주요항만과 인천공항에 설치하고 있다.
부산항 14대, 광양항 10대, 인천항 6대, 평택·당진항 6대, 울산항 4대, 목포항 3대, 군산항 3대, 포항항 1대 순이다. 인천공항에도 올해말까지 5대가 설치·운영된다.

그러나 2012년 원안위가 분석한 항만별 방사성위험물질 물동량에 따르면 최근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재활용고철의 경우 인천항이 전국 물동량의 53.03%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이 여수항, 울산항, 온산항, 장항항 순이다.

염화칼륨도 인천항이 물동량의 53.03%로 1위이며 철강제품의 경우 부산항이 전국 물동량의 44.98%로 1위, 그 다음이 고현항, 인천항, 옥포항, 평택항 순이다.
내화재료인 저어콘은 부산항이 물동량의 91.29%로 1위, 광양항, 인천항, 평택항, 인천공항이 뒤를 이었다. 내화벽돌의 경우는 부산항이 42.08%로 1위, 다음이 포항항, 평택항, 광양항, 인천항 순이다.

문 의원은 “수입고철의 경우 방사성오염이 꾸준히 발견되고 있고, 최근에는 방사능오염가능성이 높은 일본산 고철이 대량 수입된 정황이 있어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원안위는 방사선 감시기 설치를 대폭 확대하고, 특히 고철수입량이 많은 인천항에 더 많은 감시기를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최재천 의원(서울 성동구갑)이 일본 오나하마 세관지서의 ‘후쿠시마 무역개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1~2013년 우리나라가 원전사고가 난 후쿠시마현으로부터 수입한 고철이 9만2455t, 금액으로 약 29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원안위는 지난달 11일 “국내 제강업체가 지난달 7일 경남 지역의 한 항만으로 들여온 고철 20t 중 20㎏ 분량의 표면에서 감시 기준치(시간당 0.001밀리시버트·mSv)를 초과한 방사선량(최대 0.00543mSv)이 검출돼 격리한 후 해당 업체에게 일본으로 반송하도록 통보했다”고 밝힌바 있다.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에 따르면 일본 등 외국에서 산업용으로 국내에 수입되는 고철은 항만과 제강업체에 설치된 방사선 감시기를 반드시 거치도록 돼 있다. 현재 전국 7개 항만에 32개 방사선감시기가 설치돼 있고, 수입 고철을 다루는 국내 제강업체 18곳은 별도로 자체 감시기를 운영해 그 결과를 원안위에 보고한다.

문 의원은 “제강업체들은 원전사고 여파로 후쿠시마현 고철 가격이 떨어지자 수입물량을 늘려왔다”며 “수익성이 목적인 제강업체들에게 스스로 방사성감시를 하라고 할 게 아니라 원안위가 모든 수입물품의 방사능을 감시할 수 있도록 감시체제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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