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펙부터 출고가까지 전격 해부!…'갤럭시알파의 모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시가 임박한 갤럭시알파 골드 색상[사진=삼성전자 제공]

출시가 임박한 갤럭시알파 골드 색상[사진=삼성전자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진욱 인턴기자] 스펙부터 출고가까지 전격 해부! '갤럭시알파의 모든 것'

삼성전자가 갤럭시알파의 영국 출시일을 다음달 10일로 확정했다. 갤럭시알파는 영국을 시작으로 전세계 150여개국에서 차례대로 판매될 예정이다. 출시를 앞두고 화제를 모으고 있는 삼성전자의 갤럭시알파를 살펴봤다.


◆ 갤럭시 시리즈에 처음으로 도입된 메탈 프레임
갤럭시알파에 적용된 메탈프레임

갤럭시알파에 적용된 메탈프레임

원본보기 아이콘
품질 테스트를 받는 갤럭시알파

품질 테스트를 받는 갤럭시알파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알파는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중 최초로 메탈 프레임을 적용했다. 아이폰, 베가 아이언2와 같은 '다이아몬드 커팅' 공법으로 제작된 메탈프레임을 통해 낙하에 의한 충격을 견딜 수 있게 내구성을 강화했다.

갤럭시알파의 메탈프레임은 삼성전자 품질보증 랩(Lab)에서 양옆에서 엄청난 압력을 가하는 '밴딩 테스트'와 기기 양쪽을 잡고 서로 다른 방향으로 힘을 가하는 '트위스트 테스트' 등 강도와 탄력성을 검증받는 여러 테스트를 거쳤다.

메탈프레임의 적용으로 갤럭시알파는 더 슬림해졌다. 6.7㎜의 두께로 8.1㎜인 갤럭시S5는 물론 7.6㎜인 아이폰5S보다도 약 1㎜가량 얇아져 휴대성을 극대화했다.

◆ 세계 최초 20㎚(나노미터)로 양산하는 엑시노스 5430

갤럭시알파에는 세계 최초 20나노미터 공정으로 생산된 엑시노스 5430이 탑재된다.

갤럭시알파에는 세계 최초 20나노미터 공정으로 생산된 엑시노스 5430이 탑재된다.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알파의 상세 스펙

갤럭시알파의 상세 스펙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알파에는 1.8㎓ 쿼드코어 엑시노스 5430가 탑재됐다. 엑시노스 5430은 세계 최초로 20㎚ 공정을 채택한 모바일 AP로서, 다른 스마트폰들에 탑재된 28㎚ 공정의 프로세서와 비교했을 때 최대 29%까지 전력 절감을 이루어냈다.

LCD는 4.7인치 HD(1280×720) 해상도의 Super AMOLED가 채택됐다. 'QHD 시대'에 HD 해상도는 다소 아쉬울 수 있으나, 이는 배터리 효율과 휴대성을 위한 일종의 '노림수'로 보인다. Q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몇몇 제품이 전력 비효율 문제와 버벅임 등으로 '수난'을 겪은 것을 고려하면 HD 디스플레이 탑재가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다.

OS는 안드로이드 4.4(킷캣)가 탑재됐다. 램은 2GB, 배터리 용량은 1860mAh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내장메모리는 16GB, 32GB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외장메모리 장착은 지원하지 않는다.

갤럭시알파는 요즘 '대세'인 지문인식과 기어핏(GearFit) 연동 기능이 탑재됐다. 삼성전자가 주력으로 내세우는 'S헬스' 서비스도 제공된다. 후면에는 1200만 화소, 전면에는 210만 화소 카메라를 장착했으며 갤럭시노트3와 달리 USB 3.0은 제외됐다.


◆ 가격 경쟁력 위해 출고가 낮춰…'저렴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알파는 블랙, 화이트, 블루, 골드, 실버 등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알파는 블랙, 화이트, 블루, 골드, 실버 등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알파 실버 색상

갤럭시알파 실버 색상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전자는 갤럭시알파의 출시를 알리며 '디자인 특화 프리미엄 스마트폰'이라고 설명했다. 디스플레이와 램 등 일부 스펙을 비교적 낮게 설정했지만 '갤럭시 그랜드'나 '갤럭시 윈'과 같은 저가 라인업이 아닌 '갤럭시S'와 '갤럭시노트'를 잇는 고가 라인업이라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현재 삼성전자는 갤럭시알파의 출고가 결정을 앞두고 이통사와 막바지 협상 중이다.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비교적 저렴한 60만원대로 출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갤럭시S5와 아이폰5S(16GB)가 각각 86만6000원, 81만4000원에 출고된 것을 볼 때, 갤럭시알파가 60만원대로 출시된다면 시장에서 큰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진욱 인턴기자 ll959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