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래부, 창조경제 엔진 '빅데이터' 활용 본격화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형 실시간 탐색·분석 체계’ 운영
‘창조경제, 미래 인구구조, 잠재적 위협 발굴’ 등 시범사업 결과 연내 발표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빅데이터 활용을 본격화하기 위한 민관 전문가 협업체계가 구성된다. 또 국내외의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한국형 미래 탐색ㆍ분석 체계'도 운영한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27일 제2회 정보통신 전략위원회에 이같은 내용을 담은 '(빅)데이터 기반 미래 예측 및 전략 수립 지원계획'을 상정해 의결했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기반의 미래 예측ㆍ전략'은 미래를 예측하고 전망하는 활동에 빅데이터를 접목해 객관적ㆍ과학적으로 문제 해결의 대안과 전략을 마련하려는 시도이다.

미래부는 세부 실천과제로 ▲협업체계 마련 ▲데이터 기반의 예측ㆍ분석 시스템 구축 ▲시범사업 추진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중점 추진키로 했다.
우선 각계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미래 예측이 활성화되도록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통해 논의를 촉진하고, 공동 연구를 위한 민관 전문가 협업체계를 구성ㆍ운영하게 된다.

데이터 기반 미래전략 국제 공동 워크숍(9월ㆍ서울), 빅데이터 월드 컨벤션(10월ㆍ부산, ITU 전권회의 연계) 등 글로벌 세미나 개최로 국제협력도 강화한다.

또 국내외의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트렌드 왓칭(이머징 이슈 발굴) 및 상호 분석이 가능한 '한국형 미래 탐색ㆍ분석 체계'도 운영한다.

이를 위해 현재 '빅데이터 분석활용 센터(한국정보화진흥원 내)'를 고도화해 실시간 환경 탐색 및 대용량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환경을 구비하고 민간에도 개방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러한 체계를 활용해 사회적 관심이 큰 브랜드 과제에 대한 시범사업을 수행하는 한편 각 분야에서 데이터 기반의 미래전략 컨설팅 과제도 지속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브랜드 과제로는 창조경제·산업의 범위 도출과 각국간 비교, 미래 인구구조 변화(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 예측, 잠재적 재난안전 위협요소의 발굴ㆍ경보가 이뤄지고 연내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국내외 미래연구 결과물을 공유하는 온라인 라이브러리를 구축하는 한편, 우리 실정에 특화된 예측모델ㆍ분석기법도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강성주 미래부 정보화전략국장은 "지난 20년간 정보화의 성과로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예측ㆍ전략의 최적기"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우리 국가사회시스템의 스마트화(저비용ㆍ고효율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