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음카카오, 제주도 안 간다…분당 유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주도 이전 없던 일로..다음 직원들 배려해 상암 근교로 갈 수도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양성희 기자]오는 10월1일 합병을 앞둔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의 통합 본사가 분당에 차려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때 제주 이전설이 거론됐지만 카카오가 태어나 성장한 분당에 대한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의 애착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을 배려해 서울 상암동 근교에 본사를 둘 가능성도 제기된다.
22일 카카오 관계자는 "통합 사옥을 어디에 둘지 논의 중이지만 제주로는 가지 않기로 결론이 내려졌다"고 말했다. 현재 다음은 제주도 본사와 서울시 한남동 사무실 이원 체제로 운영 중이며 카카오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판교테크노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다.

합병 발표 이후 다음이 제주에 사옥 3개를 운영 중인데다 단독 사옥이라는 점에서 새 둥지는 제주가 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다. 하지만 제주도가 세제혜택을 제외하고는 효율성이 떨어지고 직원 이탈 가능성도 커 최종 후보군에서 제외됐다.

가장 유력한 곳은 분당이다. 카카오 실무 부서에서는 합병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판교 내 건물들을 조사하고 있다. 분당은 카카오가 태어나 성장한 곳이다. 2006년 설립된 카카오의 모태인 '아이위랩'은 2010년 카카오로 사명을 바꾼 뒤 판교에 자리를 잡았다. 2011년 강남구 역삼동으로 이전했다가 2012년 9월 판교 테크노벨리 H스퀘어로 다시 이사왔다. 김범수 의장은 판교로 이전한 직후 직원들에게 "다시는 분당권을 벗어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분당에 본사 사옥을 둔다는 것은 이같은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도 있다.
다만 합병 인원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건물이 많지 않다는 것이 변수다. 이에 따라 서울로 이전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상암동 근교다. 카카오 관계자는 "서울 이전설이 나오는 배경에는 김범수 의장의 성격도 한몫하고 있다"며 "김 의장은 한쪽(다음)의 희생을 강요하면서까지 일을 추진하는 스타일이 아니어서 제3의 장소로 상암동 등이 거론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양성희 기자 sungh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