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팬택 협력사 살려야”… 300억 긴급경영자금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이동통신 3사 책임” 정부에 대책마련 촉구… 이통사에 단말기 13만대 구매 요구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12일 팬택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 존폐 기로에 놓이면서 경기도가 지역내 협력사를 살리기 위해 300억원의 긴급경영자금을 투입키로 했다.

경기도는 13일 오전 남경필 지사 주재로 팬택 법정관리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하고 “팬택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모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우선 전국 550여개 가운데 300여개(54.5%)에 달하는 도내 팬택 협력사에 수혈할 긴급경영자금 300억원을 경기신용보증재단의 중소기업육성자금에서 마련했다.

도가 전날까지 파악한 도내 협력사의 특별자금 수요는 19개사 176억8000만원에 이른다. 협력사 한 곳당 5억원 한도에서 도의 경영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중소기업청의 경영자금을 중복으로 지원받을 수는 없다.

지원희망 기업이 지머니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면 경기신용보증재단의 심사를 거쳐 2∼3주 이내에 경영자금을 받을 수 있다. 경기도는 또 협력사가 은행대출시 필요한 보증한도액을 특례보증을 통해 높여주기로 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는 팬택 경영악화의 책임이 정부와 이동통신 3사에 있다며 경영정상화를 위한 특별한 대책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특히 팬택의 운영자금으로 돌릴 수 있는 단말기 13만대(800억원 상당)를 추가구매해 줄 것을 이동통신 3사에 호소했다.

도는 이동통신 3사에 내려진 영업정지의 피해가 고스란히 팬택과 전국 550개 협력사, 7만여 근로자에게 전가됐다고 지적했다.

남 지사는 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도내 협력업체 도산방지를 위해 팬택의 숨통을 틔우는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저부터 팬택 휴대전화를 사는 등 팬택살리기 운동 추진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18일 김포시에 공장을 둔 팬택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하고 정부에 적극 지원을 촉구하는 등 팬택 살리기에 온 힘을 쏟아왔다.

한편 팬택은 워크아웃을 졸업한 지 3년도 안돼 12일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단말기 시장이 삼성, 애플 등의 과점체제로 굳어진데다 보조금 규제 강화로 재무여건이 급격이 악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은 법정관리 신청일로부터 1개월 안에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하고 4개월간 재무구조와 회생가능성 등에 관한 조사보고를 거쳐 회생계획안을 마련하게 된다.

하지만 이통사가 지금처럼 단말기 구입을 거부할 경우 팬택이 매출을 유지할 수 없어 계속기업가치가 청산가치를 넘지 못할 가능성이 커 회생이 아닌 청산 수순도 배제할 수 없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