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제재담당 차관보 방한, 한국에 러 제재 공조 요청 이란 문제도 설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우크라이나 사태와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피격 사건과 관련해 미국과 유럽 주요국 정상이 러시아에 대한 신규 제재에 합의한 가운데 미국이 우리 정부에 러시아 제재와 관련해 공조를 요청했다.

미국 국무부에서 금융제재 관련 사항을 총괄하는 피터 해럴 제재담당 부차관보는 29일 오전 외교부 청사를 찾아 김건 외교부 북미국 심의관 등을 만났다. 그는 이자리에서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조치를 설명하고 한국의 동참 필요성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생한 지난 3월부터 러시아 개인·기업을 대상으로 자산동결과 여행금지 등의 제재를 취해왔다.

지난 16일에는 러시아 국영 석유회사 로스네프티와 민간 가스회사 노바텍, 러시아 핵심 금융기관인 국영은행 VEB와 가스프롬뱅크, 8개 무기생산 업체를 제재 대상에 추가했다.

해럴 부차관보는 이같은 그간의 조치와 함께 앞으로 추가 제재 방향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럽은 이번 주에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할 예정이다. 미국도 이를 이행키로 미국과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탈리아 등 주요국 정상은 28일(현지시간) 통화에서 합의했다.

해럴 부차관보는 여객기 피격 사건과 관련한 제재 문제에 대해서도 우리 측에 협조를 요청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우리 측은 러시아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하고 미국의 제재 조치에 따른 우리 기업의 영향 관계 등을 확인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을 인정할 수 없다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으며 여객기 피격 사건에 대해서도 신속한 국제조사를 촉구하는 등 기본적으로 미국 등 서방과 같은 입장이다.

다만 주요 국가와 기본적인 상황이 다르다는 점과 한·러 관계 등을 감안해 구체적인 제재를 하지는 않고 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