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는앱스타]이미지 인식 기술로 실리콘밸리에 도전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는 앱스타 106. 백승욱 클디 대표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실리콘밸리 공룡들에 인공지능 열풍이 불고 있다. 페이스북은 학계 선구자인 얀 레쿤 뉴욕대 교수를 영입해 인공지능 연구그룹을 개설하고 얼굴 인식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구글도 '딥마인드'(4억달러) 등 관련 신생업체 인수합병과 인재 모시기로 인공지능 분야에 사활을 걸고 있다. 스마트폰 혁명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의 무한 가치를 창출할 시장이라는 판단에서다. 의료ㆍ패션ㆍ금융ㆍ교육 등 활용 분야도 무궁무진하다. 한국은 아직 걸음마 수준이지만 이 분야에 원천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이 등장해 이목을 끌고 있다. 주인공은 이미지 인식 기술 스타트업 클디다.

백승욱 클디 대표는 18일 "애플 시리나 MS(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 페이스북의 얼굴 인식 등 모두 인공지능에서 비롯된 기술이지만, 아직 이 기술을 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경험이 없다"며 머지않아 관련 산업이 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클디가 개발한 이미지 인식 기술의 핵심은 '딥러닝'이다.
백 대표는 "학습 기능이 있는 기계에 끊임없이 스스로 새로운 지식(이미지)을 습득하도록 해 인공지능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구현 방식은 간단하다. 'A이미지는 B이다'라는 식으로 무수히 많은 이미지를 입력하면 어떤 이미지도 인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진다. 인간의 후천적인 학습 능력을 그대로 본뜬 셈이다. 등장한 지 2년 밖에 안된 신기술이지만 활용 분야가 무궁무진해 실리콘밸리 IT공룡들이 너나없이 뛰어들고 있다.

백 대표는 "기계가 하나의 이미지를 인식하는데 걸리는 속도는 0.05초로 매우 빠른 편"이라며 "수집 이미지를 150만장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1차적 목표"로 "기존 기술 대비 인식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의미있는 정보들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검색하도록 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설명했다.

클디는 팀원 6명 전원이 카이스트 석박사로 구성된 팀이다. 카이스트 박사 출신의 백 대표는 하드웨어 개발과 삼성전자, 그래텍 등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경력이 있다. 카이스트에서 이미지 인식 검색 기술 연구를 한 이정인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컴투스에서 미니게임천국 5, 홈런배틀3D등 다양한 모바일 게임을 개발했다.
케이큐브벤처스와 글로벌시장형 창업사업화 R&D사업(TIPS) 선정으로 총 6억원의 자금도 확보했다. 백 대표는 "향후 기존의 인식 기술 기반 사업뿐 아니라 패션ㆍ광고 등 다양한 사업 영역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