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T업계 대표님들 "A·C·E경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AㆍCㆍE(ApproachㆍCommunicationㆍEffect)'

정보기술(IT)업계 대표들의 경영스타일을 두고 나오는 말이다. 어깨에 힘을 빼고 부하 직원들과 스킨십을 늘리는가 하면 서면 대신 모바일 메신저로 보고 받으며 겉치레보단 실속을 챙기는 소탈한 리더십이다.
박지원 넥슨 대표는 '직원ㆍ대중과의 스킨십'을 강조하는 '어프로치(Approach)형 리더십'을 보여준다. 연결매출이 1조6000억원이 넘는 기업의 대표지만 그는 개인 집무실인을 두지 않았다. 대신 직원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는 회의실로 활용했다. 판교 사옥 오픈행사 때는 만사 제치고 직접 무대에 올라 넥슨의 기업 비전을 열정을 다해 설명했다. 신입사원으로 출발해 해외사업 분야를 거치며 대표 자리에 오른 그가 이제는 조직원들과의 수평적 리더십으로 넥슨에 변화를 불어넣고 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구내식당에서 직원들과 어울려 식사를 한다. 아직도 현업에서 뛰고 있는 그는 밤샘 개발 후 야구점퍼 차림으로 식당에 자주 나타난다. 엔씨소프트 한 관계자는 "야구점퍼의 편한 차림인 대표님을 알아보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도 있는 걸로 안다"고 전했다.

소통 확대로 권위를 파괴하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형 리더십'도 있다. 카카오 이석우 대표는 모바일 메신저 대표답게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즐긴다. 대외업무 총괄로 해외 출장 등 외부 활동이 많은 그는 직원들과의 다양한 통로로 대화를 한다. 이 때문에 이 대표는 임직원에게 "빠른 의사결정시 서면 대신 카카오톡으로 보고하라"고 독려한다.
이준호 NHN 이사회 의장은 '이펙트(Effect) 리더십'을 보여준다. 이 의장은 NHN엔터테인먼트의 오너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최근 성장성에 빨간불이 들어오면서 서비스 개발 등에도 적잖이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HN엔터는 네이버 분사 이후 지각자들이 출근 카드를 찍으면 조직장이나 팀원에게 알람 메일을 발송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자유로운 분위기의 게임사에 이례적인 문화라는 게 업계 평가다. 업계 한 관계자는 ""NHN엔터가 실적 악화와 주가 하락 등 최근 분위기가 좋지 못하면서 경영을 총괄하고 있는 이 의장의 리더십도 시험대에 올랐다"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