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라크 반군, 요충지 탈아파르 장악…정부군 1700명 집단 처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라크 수니파 반군이 '탈아파르'를 점령한 것으로 보인다. (사진:SBS 방송 캡처)

▲이라크 수니파 반군이 '탈아파르'를 점령한 것으로 보인다. (사진:SBS 방송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이라크 반군, 요충지 탈아파르 장악…정부군 1700명 집단 처형

이슬람원리주의 수니파 무장세력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가 이끄는 반군이 시리아 국경 인근의 요충지 탈아파르를 장악한 것으로 보인다. 16일(현지시간) 현지 주민과 ISIL은 반군이 탈아파르를 점령했다고 주장했지만 이라크 정부는 이를 부인했다.
탈아파르 지역은 시리아 국경 인근의 요충지로 인구 40만명 가운데 다수가 시아파와 투르크멘족이다. 탈아파르 장악으로 이라크 수니파 반군은 시리아 내 수니파 반군과 연계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시리아도 시아파 아사드 정권에 맞서 수니파 반군이 내전을 벌이고 있다.

이라크 정부군은 반군 점령지를 공습하는 등 반격에 힘쓰고 있지만 반군은 계속해서 세를 확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라크 내전은 2011년부터 시작된 시리아 내전과 함께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다.

ISIL은 지난 주말 정부군 1700명을 집단 처형했다고 주장하며 수십 명이 끌려가거나 피를 흘리며 쓰러진 사진을 트위터에 공개했다. 사진 속에는 20~60명씩 손이 뒤로 묶인 채 처형 장소로 추정되는 곳에 끌려가거나 머리에 피를 흘리며 땅에 엎드려 있다. 또 처형 후 목만 모아놓은 사진 등이 게재되기도 했다.
이에 나비 팔레이 유엔(UN) 인권최고대표는 이라크 수니파 반군의 행위가 전쟁범죄에 가까운 것이라고 즉각 비난했다. 이라크 정부 측은 이 같은 처형 사실을 파악했지만 정확한 희생자 숫자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ISIL 탈아파르 장악 소식 접한 네티즌은 "탈아파르 장악, 중동정세가 급변하고 있네" "탈아파르 장악, 솔직히 부시정부의 중동정책 실패다" "탈아파르 장악, 민간인도 집단 처형되는 거 같던데 화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