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4지방선거] ‘부동층 잡기’ 사활건 충북교육감 후보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후보 정하지 못했다”는 40%대 유권자 끌어안기 온힘…대학가 돌며 사전투표 참여 호소, 방송토론회 준비 온힘, SNS로 교육철학, 소신, 핵심공약 알리기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6·4지방선거가 중반을 넘어선 가운데 충북도교육감 출마 후보들이 ‘부동층 잡기’에 온힘을 쏟고 있다.

최근 충북지역 언론사가 한 충북도교육감 후보 여론조사에서 “아직 후보를 정하지 못했다”는 부동층이 40%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자 후보들 가슴이 타들어가는 분위기다.
이들 부동층이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는 점에서 지지율이 앞선 후보도 당선을 자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교육감 후보들은 우호적인 부동층 끌어안기에 발 벗고 나섰다. 시간적 여유가 없어 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계층을 집중 파고든다는 전략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선 진보진영의 김병우 후보는 대학생들 투표율을 높이는 데 힘쓸 예정이다. 진보색채가 강한 젊은 대학생들 투표율이 높을수록 자신에게 유리하다는 계산에서다. 그는 충북지역 대학가를 돌며 올해 처음 하는 사전투표에 참여해줄 것을 호소하는 것도 그런 배경이다.
김 후보는 방송토론회 준비에도 온힘을 쏟고 있다. TV토론회가 대부분 밤늦은 시간에 열려 시청률이 낮긴 하나 파급력은 다른 어떤 선거운동보다 세기 때문이다.

김석현 후보는 이름 알리기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이번 교육감선거가 ‘교호 순번제’(투표용지에 후보자들 이름을 번갈아 적어 넣는 방식)로 시행되기 때문이다.

김 후보 측은 이를 위해 선거홍보물의 바탕색과 후보이름을 노란색으로 바꿨다. ‘세월호 참사’로 노란색 리본이 거리에 내걸리면서 유권자들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게 노란색이란 점에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다.

그는 또 핵심공약으로 내건 ‘학부모 수당’에 30∼40대 전업주부들의 관심이 쏠려있다고 보고 김 후보 블로그 등을 통해 공약을 알리는데도 힘쓸 예정이다.

손영철 후보는 ‘세월호 참사’로 조용한 선거운동을 펼치자는 분위기를 감안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으로 교육철학, 소신, 핵심공약 알리기에 주력키로 했다.

손 후보는 “교육을 보수와 진보로 편을 가르지 않고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교육을 펼칠 수 있는 후보는 자신뿐”이란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그는 최근 각 집에 배달된 선거공보물에도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보수성향의 단일후보인 장병학 후보는 최근 다시 불거진 ‘제2의 보수후보 단일화 논의’를 쟁점화 할 방침이다. ‘제2의 보수후보 단일화’에 관계없이 보수후보 난립으로 지지후보를 정하지 못한 보수성향의 유권자들 관심을 다시 끌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제2의 보수후보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아도 ‘보수진영의 유일한 적통’임을 내세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계산도 깔렸다.

장 후보는 보수성향의 교육단체와 학부모단체 지지선언을 끌어내는데도 힘쓸 방침이다. 보수적 색채가 강한 충북지역 교육계의 정서상 이들 단체 지지선언을 끌어내면 막판 뒤집기도 할 수 있다는 견해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