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병언 장녀, 프랑스 '악당 전문' 변호사 선임…게슈타포까지 변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병언 장녀 섬나씨, 프랑스 최고 '악당 변호 전문' 거물급 변호사 선임(사진: 채널A 뉴스화면 캡처)

▲유병언 장녀 섬나씨, 프랑스 최고 '악당 변호 전문' 거물급 변호사 선임(사진: 채널A 뉴스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유병언 장녀, 프랑스 '악당 전문' 변호사 선임…게슈타포까지 변호

프랑스 현지 경찰에 검거된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의 장녀 유섬나(48)씨가 프랑스 최고의 거물급 변호사를 변호인으로 선임한 것으로 확인됐다.
프랑스 외교 소식통은 28일 "유섬나씨는 프랑스에서 여러 대형 사건을 수임했던 파트리크 메종뇌브 변호사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메종뇌브 변호사는 프랑스 정관계, 법조계 등에서 슈퍼스타급 변호인으로 통한다.

메종뇌브 변호사는 현재 프랑스 정계에서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비그말리옹' 사건의 변호인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비그말리옹 사건은 지난 2012년 프랑스 대선 당시 니콜라 사르코지 전 대통령의 소속 정당인 대중운동연합(UMP)의 대선 캠페인을 맡았던 홍보·이벤트 회사로 선거비용 문제 소송에 휘말렸다.

메종뇌브 변호사는 이에 지난 26일 "UMP가 선거비용 초과를 은폐하도록 실제로 하지도 않은 행사를 연 것처럼 꾸며 1100만 유로(약 153억 원)의 허위 영수증을 끊어줬다"고 폭로했다.
결국 대선 당시 UMP 사무총장이었던 장프랑수아 코페 대표는 27일 사임 의사를 밝혔으며 사르코지 전 대통령도 큰 타격을 받았다.

또한 그는 신흥 종교집단 사이언톨로지 사건을 비롯해 부패사건에 연루된 오마르 봉고온딤바 전 가봉 대통령을 변호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전범 재판에서 '인류의 역적'으로 몰린 피고인의 변호인으로 나선 적도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유대인과 레지스탕스 1만2000명을 죽여 '리옹의 도살자'로 악명을 떨친 나치 게슈타포 대장인 클라우스 바르비, 캄보디아 '킬링필드' 학살의 주범인 크메르루주 정권 수반 키우 삼판 등이 의뢰인이었다.

메종뇌브 변호사는 이에 대해 "역사적 심판에는 관심이 없다. 오직 사법적 진실만을 추구할 뿐이다. 누구에게나 법은 일관되게 적용돼야 한다"며 주장해왔다.

한편 지난 27일 파리 샹젤리제 최고급 아파트에서 프랑스 경찰에 체포된 유섬나씨는 28일 프랑스 법원에서 구속적부 심사를 받았다.

프랑스 법원은 이에 따라 섬나씨의 구속이 결정되면 최장 40일간 구금할 수 있다. 또한 프랑스 법무장관은 이 과정에서 섬나씨를 한국으로 송환하는 인도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한국과 프랑스는 최소 2년 이상의 자유형이나 그 이상의 중형으로 처벌될 수 있는 범죄인에 대해 상대국에 보내는 범죄인 인도조약을 맺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섬나 씨가 인도 결정에 불복해 이의를 제기한다면 인도의 정당성을 이유로 정식 재판이 열린다.

정식 재판이 열리면 국내 송환은 상당 기간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 섬나 씨는 변호인을 앞세워 강제 송환이 부당하다고 주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