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BRD "우크라이나 사태 동유럽에 치명적 타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러시아·우크라이나 동반침체 가능성 경고…올해 성장전망치 대폭 하향조정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우크라이나 사태가 동유럽 경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것이라고 유럽개발부흥은행(EBRD)이 경고했다.

영국 경제 일간 파이낸셜타임스는 EBRD가 올해 터키 등 동유럽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3%로 하향 조정했다고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1월 예상치인 2.8%의 절반 이하로 낮춘 것이다.
EBRD는 1991년 옛 소련 붕괴 이후 동유럽과 옛 소련 국가들의 경제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은행이다. EBRD는 동유럽 경제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대치하면서 두 나라 모두 경기침체로 접어들어 동유럽 경제에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EBRD는 올해 러시아의 경제성장률이 0%에 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1월에는 2.5% 성장을 예상했다. EBRD는 미국과 유럽연합(EU)의 경제제재 조치가 더 확대되면 러시아 경제를 침체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EBRD의 에릭 베르글로프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금융시장이 대(對)러시아 경제제재 조치에 따른 영향을 과소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러시아 국채 입찰이 세 차례 무산된 것과 관련해 "금융시장의 자금조달 여건이 어려워져 기업 활동은 위축되고 경제가 타격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EBRD는 러시아 경제가 둔화하면 러시아가 주변 동유럽 국가들에 지원했던 보조금이 줄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에 대한 교역 비중이 큰 발트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 경제가 크게 타격 받을 듯하다고 설명했다.

EBRD는 우크라이나 경제가 올해 침체에 빠지고 GDP는 7%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 1월 1.5% 성장에서 8.5%포인트나 끌어내린 것이다.

EBRD는 2011년 글로벌 경기침체 이후 나타난 경기회복 흐름이 올해 다시 뒤집힐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중단됐던 동유럽 국가들의 구조개혁 정책이 재추진돼야 하는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정치적 돌발 변수를 만났다고 아쉬워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가 유로존(유로화 사용 18개국)의 경기회복 효과를 상쇄해 세계 경제도 타격 받기 시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EBRD 연례 회의에 참석한 도널드 터스크 폴란드 총리는 "우크라이나가 이번 위기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