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수도권 빅3 경선 뒤 "박심만 너무 믿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김인원 기자] 6ㆍ4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 선출을 마무리 지은 새누리당이 본선을 앞두고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승패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는 이른바 수도권 빅3(서울ㆍ경기ㆍ인천) 후보를 선발하는 과정에서 '득(得)'보다는 '실(失)'이 많았다는 내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은 빅3 경선에 많은 공을 들였다. 서울시장은 '정몽준-김황식' 빅매치 성사에 올인했고, 경기지사는 원내대표를 준비하며 출마를 고사하던 남경필 의원 출마 설득에 집중했다. 인천시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현직 장관이던 유정복 의원 차출을 위해 일찌감치 출사표를 던졌던 친박(친박근혜)계 이학재 의원을 주저앉혔다.
이 같은 계획이 성사되자 당 고위 관계자는 "우리가 쓸 수 있는 전략은 이미 다 썼고 성공했다"고 평가했었다. 경선 마무리 뒤 이런 자평은 사라지고 '전략 오류'란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빅매치'를 통한 컨벤션 효과(정치이벤트 후 지지율이 상승하는 효과)를 기대했던 12일 서울시장 경선은 후보간 네거티브만 부각되면서 후보 경쟁력만 하락시켰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 재선 의원은 13일 "경선 내용이 문제였다. 결국 남는 건 '박심(朴心ㆍ박근혜 대통령 의중)' 논란과 네거티브 밖에 없었다"고 비판했다. 현장에서 만난 당 관계자는 "기대했던 빅매치가 아닌 정몽준 의원의 일방적 독주로 진행됐다"며 "괜한 박심 논란만 키웠고 차기 대선주자감이던 후보들은 상처만 입었다"고 했다.

경기지사 선거는 남 의원의 개인기에만 의존하고 있다. 남 의원이 일찌감치 독보적인 주자로 부상하면서 경선에 대한 관심은 저조했다. 당 안팎에선 세월호 참사 여파의 직접 영향권에 있는 만큼 경선 실시 자체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당 관계자는 "경기 경선이야 말로 불필요했다. '양보'를 끌어낸 뒤 후보가 세월호 참사 현장에 집중하도록 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줄곧 여유있게 앞서던 남 의원은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김진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에게 오차범위 내로 추격당한 상황이다. 당 인사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경기지역 한 의원은 "0.8%포인트 밖에 차이가 안나던데… 세월호 참사 여파가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인천시장 선거도 비상이다. 현직 장관이던 유 의원을 차출하면서 '힘 있는 시장'이란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웠지만 세월호 참사 여파로 힘을 못쓰고 있다. 12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유 의원은 지지율이 크게 빠지며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송영길 현 시장에게 밀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당내에선 "박심만 너무 믿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유 의원이 경선과정에서 대표공약조차 내놓지 않으면서 "박심만 팔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왔다. 당 관계자는 "인천시장 선거 결과는 그 책임론이 청와대로 향할 개연성이 커 상황은 더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김인원 기자 holeino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