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퍼터를 피팅한다고?" 기자가 해봤더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한테 딱 맞는 퍼터찾기, 올바른 셋업부터 퍼터 점검까지 원스톱으로

기자가 퍼터 피팅을 위해 셋업을 점검을 하고 있다. 8대의 초고속 카메라가 이 과정에서 머리와 정면, 측면 등 몸 전체, 그리고 공을 비추면서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책을 제시한다.

기자가 퍼터 피팅을 위해 셋업을 점검을 하고 있다. 8대의 초고속 카메라가 이 과정에서 머리와 정면, 측면 등 몸 전체, 그리고 공을 비추면서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책을 제시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마지막 1타를 위해서."

티 샷과 세컨드 샷 모두 무난하게 그린에 도착했건만 막상 눈앞이 캄캄해지는 경우가 많다. 바로 한 홀의 마무리, 퍼팅 때문이다. 홀까지의 거리와 방향, 그린 경사도를 오직 감각에 의존해야 한다. 불과 1m도 안 되는 퍼팅은 특히 긴장감을 가중시킨다. 실패하면 그날의 전체 라운드를 망치는 요인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최근 '퍼터 피팅'이 뜨는 이유다. 기자가 직접 체험해봤다.
▲ "퍼터를 피팅한다고?"= 아마추어골퍼에게는 다소 낯설다. 퍼터는 드라이버나 아이언과 달리 워낙 다양한 모양의 모델이 출시된다. "원하는 대로 선택하면 그만"이라는 생각이 드는 이유다. 기자가 찾은 곳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타이틀리스트 퍼포먼스센터(TPC), 바로 여기에 퍼터 피팅만 전담하는 스카티 카메론의 퍼터스튜디오가 있다. 미국 샌디에이고 칼스배드 본사와 똑같은 규모다.

미국과 한국에만 있는 시설이다. 한국은 물론 일본 등 아시아지역에서 투어를 뛰는 해외 선수들도 이곳에서 피팅을 받는다. 심지어 왼손 골퍼들을 위한 정밀한 분석까지 가능하다. 8대의 초고속 카메라가 머리와 정면, 측면 등 몸 전체, 그리고 공을 향해 비춘다. 바닥의 '풋스캔'이라는 장비는 체중 이동과 밸런스의 변화를 확인한다. 1시간~1시간30분 정도 소요된다. 비용은 16만5000원, 물론 싼 가격은 아니다.

▲ "문제점을 찾아라"= 일반적인 과정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이렇다. 우선 대상자 인터뷰를 통해 피팅의 목적과 수준, 스타일 등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 현재 사용 중인 퍼터의 정확한 스펙 역시 체크해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현장 감각에 적응할 수 있도록 2~3분가량 연습 퍼팅으로 몸을 푼다. 피터는 그동안 대상자의 움직임과 스타일을 파악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스트로크 스타일과 공의 구름, 샤프트 각도 등에 대한 설명도 곁들인다. 퍼팅을 시작하면 대상자가 모르는 사이 설치된 카메라로 자연스럽게 촬영한다. 시각 자료다. 사용하던 퍼터와 퍼팅 습관, 스타일, 피팅 목적에 맞게 해결책을 제안한다. 퍼터를 바꿀지, 퍼팅 스타일을 바꿀지는 골퍼 마음대로다. 피팅을 한다면 로프트와 라이 등을 조절해 맞춤 퍼터를 만들 수도 있다.

▲ 셋업 점검= 기자의 경우 공이 늘 홀 주변에서 한 끗 차이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빠진다. 소위 'OK 거리'에서도 종종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 이런 일이 잦아지면 어드레스 순간부터 머릿속이 복잡해진다. 그래서 오랫동안 컨디션에 따라 두 개의 퍼터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임시방편을 썼다.

피터가 기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묻는 동안 6m 거리에서 10차례 가량 퍼팅을 했다. 대부분은 왼쪽으로 흘렀고, 가끔은 오른쪽을 향하기도 했다. 딱 1개가 홀에 들어갔을 정도다. 몸이 풀린 이후 촬영된 사진이 대형 모니터에 떴다. 임팩트 순간 공이 페이스의 스위트 스폿에 정확히 맞았다. 출발 순간 공도 크게 튀지 않고 안정되게 굴러가는 편이라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어드레스 점검이 이어졌다. 피터가 퍼터 페이스에 패드를 부착했고, 어드레스가 완성된 뒤 "머리를 홀 쪽으로 돌려 보라"고 주문했다. 홀에서 약 30cm 왼쪽 벽면에 녹색 레이저 점이 찍혀 있다. 기자의 퍼터 페이스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이다. 늘 왼쪽으로 정렬했던 셈이다. 공이 왼쪽으로 굴러가는 걸 막기 위해 임팩트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페이스를 열기도 했다. 오른쪽으로 빗나간 이유다.

▲ "로프트만 살짝 낮췄을 뿐인데?"= 평소보다 페이스를 약간 연다는 느낌으로 다시 셋업했더니 그제서야 레이저는 정확히 타깃을 향하고 있었다. 헤드의 올바른 정렬을 자각하는 계기가 됐다. 셋업에서 샤프트와 지면이 직각이 아니라 타깃 방향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는 현상도 발견됐다. 기자의 퍼터 로프트가 4도 이상이었고, 피팅으로 수정했더니 일부러 샤프트를 기울일 필요 없이 자연스러운 셋업이 됐다.

퍼터를 고치는 것만큼 기본적인 자세 교정도 중요하다. 기자는 무릎이 일자에 가깝게 거의 펴져 있는 자세, 퍼팅 과정에서는 머리가 앞뒤로 흔들렸다. 스카티 카메론은 웨지 샷을 할 때와 똑같은 셋업을 하는 게 가장 좋은 몸의 밸런스라고 조언한다. 웨지로 풀스윙하는 어드레스처럼 무릎을 약간 구부려 하체를 단단히 고정하니 앞뒤 쏠림 없이 일관된 스트로크가 가능해졌다. 퍼터 길이와 헤드 모양은 정렬 이후 마지막 단계에서 선택하면 된다.




손은정 기자 ej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