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대통령 '23분간 분향소방문'…"유족위로 역부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전 8시46분께 경기도 안산 단원구 초지동 화랑유원지 내 설치된 '세월호 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기 위해 중앙 제단쪽으로 걸어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전 8시46분께 경기도 안산 단원구 초지동 화랑유원지 내 설치된 '세월호 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기 위해 중앙 제단쪽으로 걸어가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안산=이영규 기자]'23분간의 방문, 하지만 희생자 유족들의 마음을 달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전 10시부터 조문객을 맞는 경기도 안산 단원구 초지동 화랑유원지 내 '세월호 사고 희생자 정부 합동분향소'를 이날 오전 8시46분께 찾았다.
검정색 치마 정장차림의 박 대통령은 차에서 내려 헌화와 분향, 조의록 작성, 유족과 면담 등 23분간 분향소에 머물며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박 대통령은 먼저 분향소 왼편에 마련된 국화대에서 국화 한 송이를 집어 들고 영정과 위패가 모셔진 제단 왼편으로 향했다. 이어 제단에 안치된 영정사진 하나하나를 찬찬히 바라본 뒤 중앙 제단에 헌화, 분향했다.

헌화와 분향을 끝낸 박 대통령은 분향소 오른편 출입구에 마련된 조의록에 "갑작스런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넋을 기리며 삼가 고개 숙여 명복을 빕니다. 2014.4.29. 대통령 박근혜"라고 쓴 뒤 이날 오전 8시55분께 영정과 위패 안치를 끝낸 일부 유족들과 14분가량 면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유족들은 구조작업 문제 등을 집중 성토하고 일부 유족은 생계대책 등을 건의하기도 했다.

한 유족은 "우리 딸과 (사고 당일) 9시 48분까지 통화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웃더라"면서 "(대통령이) 현장에 끝까지 있으셨어야죠, 그거 아니예요? 지금 바다에 있는 아이들도 대통령이 내려가서 직접 지휘하라"고 요구했다.

또 다른 유족은 "선장을 집어넣고 하는 건 아무것도 아니다. 저희가 원하는 건 해수부부터 정말 이렇게 잘못된 관행들을 바로 잡고..."라고 말했다. 또 "해경 관계자들을 엄중 문책해 달라"는 요구도 나왔다.

피해자 권오천 군의 형은 "바라는 거 하나도 없다. 보상 그런 거 다 필요없다"면서 "다만 아직 남아있는 아이들, 차후에 더 이상 거짓이 방송되지 않도록 그것만 부탁드리겠다"고 요청했다.

특히 "이번에 희생된 학생들의 유족 중에는 어렵게 사는 분들도 있다"며 "하루벌어 먹고 사는데, 이번 사고로 일을 못해 생계마저 막막한 상황"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박 대통령은 주로 듣는 입장이었으며, 간간히 나즈막한 목소리로 정부대책 등을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오늘 국무회의가 있는데 거기서 그동안에 쌓여온 적폐를 다 도려내고 반드시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서 희생된 모든 게 절대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유족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박준우 정무수석을 현장에 남겨 유족들의 요구 사항을 듣고 해결하도록 지시했다.

박 대통령과 유족 면담이 진행되던 14분동안 분향소 한쪽에서는 "대통령이 사과해야 하는거 아니냐", "대한민국이 아이들을 지켜주지 못하면 누구한테 아이를 맡겨야 하느냐", "왜 진도에 내려오지 않은 거냐" 등 험한 말이 나오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분향소를 찾은 지 23분 뒤인 이날 오전 9시9분께 자신이 타고 온 차를 타고 화랑유원지를 빠져 나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