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주선 "TPP 조급증으로 韓 핵심 통상 이익 상실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5일 한국을 방문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전면 이행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미국이 한국에 요구하는 통상현안을 망라한 미국 정부의 보고서가 공개됐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박주선 의원은 24일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작성한 '2014년 무역장벽보고서 한국편 번역본'을 공개하고 "미국 정부는 TPP 참여를 위해 서두르는 한국 정부를 상대로 ‘한미FTA 전면 이행이라는 이름 하에 핵심통상현안들에 대한 한국 정부의 일방적 양보를 촉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번역본은 27쪽 분량이다.

보고서는 중소기업 적합업종, 산업은행 민영화, 금융정보 해외이전, 자동차 환경규제, 지적재산권 보호, 원산지 검증, 미국산 쇠고기, 쌀, 정부조달, 산업보조금정책, 스크린쿼터와 방송쿼터,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중복심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나라 정책에 우려를 표시하면서 개정을 촉구하고 있다고 박 의원측은 강조했다.

번역본에 따르면, 미국은 중소기업 적합업종과 관련, 2013년 동반성장위회원가 패밀리 레스토랑 부문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면서, 이 부문의 미국 업체들이 새로운 매장을 열 수 있는 상당한 지역 제한을 받게 됐다고 지적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독립적인 단체라고 주장하지만, 정부 자금을 지원받고 있는 등 정부와 강력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면서 동반성장위가 기업 풍토와 외국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한국측이 신중하게 고려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미국은 또 한국의 쌀시장 개방과 관련, 2005년 4월 최소시장접근 협약에 따라 한국 쌀시장에 대한 미국의 수출 접근권은 크게 개선된 것으로 평가했다. 지난해 미국의 한국에 대한 쌀 수출은 총 17만 4071t, 1억 2130만달러에 이른다. 올해 말 종료될 쌀 관세화 예외조치와 관련,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미국 공급업체들이 한국 쌀 시장에 지속해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한국의 TPP 가입의 4대 선결조건 중 하나로 미국이 제시한 원산지 검증문제와 관련, 보고서는 “미국 업계는 한국 세관이 원산지를 입증하는 데 지나치게 어려운 방식으로 검증작업을 수행함으로써 한미FTA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훼손시켰다는 우려를 표명했다"면서 "검증절차에 대한 상호이해를 꾀해 수입업체와 수출업체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주 TPP 국제심포지엄에 참여한 미국과 호주의 전문가들은 ‘한국의 TPP 가입에 대한 동의’를 무기로 미국 정부가 한미FTA 플러스(+)를 요구할 것이며, 그 내용은 2014년 무역장벽보고서를 보면 알 수 있다고 했다”면서 “보고서의 내용을 국회와 국민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번역본을 펴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해외 전문가들은 한미FTA의 여러 규정에 대한 해석과정에서 미국측의 이해관계만을 일방으로 대변하는 유권해석이 이뤄지고, 한미FTA에서 합의하지 않은 사항들을 한국정부가 스스로 양보하는 형식으로 이뤄질 개연성이 크다고 조언했다"면서 “정부가 TPP 조급증에 빠져 핵심국익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감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