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든, 특목고 입시를 앞두었든 누구나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은 매우 까다롭고 성가신 작업 중 하나다. 더구나 수험생을 둔 학부모라면 자기소개서를 앞에 두고 고민하는 자녀를 보면서 정작 학생보다는 훨씬 답답하고 팍팍한 심정을 느끼게 된다.
혹자는 결과주의적 입장에서 소위 ‘스펙’이 당락을 결정한다고 믿고 있는 반면, 또 다른 축은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해 온 과정이 입학사정관의 시선을 사로잡는다는 ‘자기주도론’을 신봉하기도 한다. 만약 입시가 어느 한쪽의 편을 들어 준다면, 그 승자가 어느 편이 될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겠는가?
가령, 고교 3학년 ㅂ학생이 ㅅ대에 일반전형으로 합격했다고 치자. ㅈ고교에서는 항상 전교 1%에 드는 우수한 학생이었다는 사실이 학교 홈페이지를 장식할 것이고, 3학년 여름방학 때 도움을 받았던 강남의 ㄱ학원에서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커다란 방점이 찍힌 현수막을 매달 것이다. 대체 누구의 주장이 옳은지 알 수가 없다.
단언컨데, 대한민국 수험생들이여, ‘몰빵이란 없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결과(스펙)가 중요한가, 자기주도 과정이 중요한가의 이분법적 ‘이념’이 아니라 지원하는 학교가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가 하는 질문에 답하는 것이 핵심이다.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 험난한 능선마다 이 2개의 프레임을 사용해서 입시의 평가요소와 평가항목들을 타진하고 넘어야 할 방향과 수준을 어림해 볼 일이다.
(주)아발론교육 전주 주정현 대표 crazyfish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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