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화 강세에 웃는 철강株, 업체별 수혜 따져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재료 수입 비중 높고 외화부채 많아 유리…수출중심 업체는 불리

원화 강세에 웃는 철강株, 업체별 수혜 따져보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급격한 원화 강세 흐름이 이어지면서 철강주가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업체별로 수혜 정도는 각각 달라 잘 따져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철강금속업종지수는 최근 5거래일 연속 강세 행진을 이어갔다. 이 기간 POSCO홀딩스 현대제철 은 각각 4거래일간 상승세를 지속했다.
철강주의 이 같은 상승세는 원화 강세 수혜가 부각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원·달러 환율은 지난 9일 1050선이 깨졌고 전일 장중에는 1030선대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철강주가 원화 강세에 따른 수혜업종으로 꼽히는 이유는 원재료 수입 비중이 높고 이에 따른 외화부채 규모가 많기 때문이다. 이재광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철강업종은 원재료 수입 비중이 높고 철강재 특성상 제품의 수출 비중은 낮으며 원재료 수입 시 사용하는 기한부 환어음(유산스·Usance)로 인해 외화부채 규모가 타업종 대비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따라서 원·달러 환율이 하락(원화 강세)할 경우 원재료 수입 비용 감소에 따른 영업이익 증가, 외화부채로 인해 발생하는 외화환산이익에 따른 순이익 증가 등의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물론 부정적인 영향도 있다. 수출 비중이 낮긴 하지만 원화가 강세를 보이면 원화표시 제품 수출 가격 하락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할 수 있다. 이 연구원은 “원·달러 환율 하락이 지속되면 자동차, 선반 등 국산 수출제품의 가격 경쟁력 약화와 수입 철강재의 국내 유입 우려가 있어 장기적 관점에서는 부정적이기도 하다”고 짚었다.
이처럼 수혜와 부정적 영향이 교차하기 때문에 업체별로도 그 수혜의 강도가 다를 수밖에 없다. 원재료 수입액이 제품 수출액을 초과하는 업체들에겐 수익성 개선 효과가 보다 크게 나타나게 된다.

하이투자증권에 따르면 동국홀딩스 의 경우 연간 달러화 순노출(수입-수출액) 규모가 18억4000만달러 수준으로 원·달러 환율이 10원 하락하면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156억원 증가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뿐만 아니라 영업 외 측면에서도 달러화 순부채가 14억3000만달러 규모로 환율이 10원 하락하면 세전이익이 143억원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POSCO홀딩스 는 연간 달러화 순노출 규모가 47억5000만달러 수준으로 원·달러 환율 10원 하락 시 별도기준 영업이익이 475억원 증가하게 되며 세전이익은 295억원 개선 효과가 예상된다.

반면 수출 비중이 76%를 상회하는 고려아연 은 원·달러 환율이 10원 하락할 경우 영업이익이 175억원 정도 감소할 수 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