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빅매물 story3] 김준기의 베팅…동부 알짜 주력계열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이텍·메탈 등 알짜 주력계열사까지 내놔
金회장, 사재 출연해 제철·건설 유상증자 참여로 매각 탄력
하이텍, 차세대 먹거리 산업으로 업계 관심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해 10월16일 동부그룹이 한 장짜리 보도자료를 전 언론사에 보냈다. LIG투자증권이 보고서를 통해 부채비율이 높은 그룹 5곳 중 동부그룹의 위험도가 가장 높다는 내용을 발표한 것에 대한 반박자료였다.
동부그룹은 가장 위험하다고 보는 근거가 무엇인지, 동부의 차입구조가 왜 동양그룹과 유사한 지 객관적이고 합리적 설명이 없다고 지적하며 강하게 반박했다. 또 그룹마다 업종과 특성이 다른 것을 고려하지 않고 위험 순위를 정하거나, 차입 구조가 전혀 다른데도 막연히 비슷하다고 단정한 것은 기업의 신용도와 이미지를 크게 훼손하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동부그룹은 증권사 보고서에 대해 이례적으로 '법적대응'까지 거론하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동부그룹의 거센 반발에 LIG투자증권은 그룹별 리스크 순위를 삭제하고 동양을 닮아가는 중이라는 표현은 맞지 않다는 내용의 정정 보고서를 냈다. 헤프닝으로 끝났지만 유동성 회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동부그룹 입장에서 자칫 루머로 인해 그룹 이미지와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한 것이다.
동부그룹의 유동성 확보작업이 기로에 섰다. 산업은행이 포스코에 동부제철 인천공장 인수를 제의, 포스코의 결단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포스코가 산업은행의 제안을 수용하면 동부그룹의 유동성 확보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적지 않은 잡음도 일고 있다. 채권단은 가능하면 이른 시일내 동부제철 인천공장 등을 처리하려하지만, 동부그룹측은 경쟁입찰을 통해 매각해야 제값을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매수자와 매도자, 중개자 모두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셈이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연일 동부그룹에 경고장을 보내며 매각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채권단과 동부그룹간 분위기가 말그대로 살얼음판이다.

동부그룹은 인천공장 이외에 DB하이텍 , 동부메탈 등 주력 계열사를 시장에 매물로 내놓고 자금마련에 나서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 동부그룹 계열사중 시장에서 가장 관심을 보이는 회사는 동부하이텍이다. 이 회사는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이 2조원 이상의 자금을 쏟아 부어 키운 시스템반도체 전문 회사다. 시스템 반도체 산업은 차세대 먹거리로 업계의 관심이 높은 분야다.

실제로 이 회사는 2013년 회계연도 4937억7520만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보다 1000억원 이상 감소한 것이다. 영업손실은 93억9280만원으로 전년 대비 50억원 이상 감소했다.

동부그룹 관계자는 "그룹차원에서 많은 투자를 해 온 기업"이라며 "상황이 여의치 않아 매물로 나왔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동부하이텍이 매각되기 위해선 우선 얽힌 지분이 정리돼야 한다. 동부(주), 동부월드, 동부저축은행, 동부메탈 등이 그 대상이다.

동부하이텍은 동부(주) 주식 49.7%를 보유하고 있고, 동부월드 46.5%, 동부저축은행 1.1%, 동부메탈 31.2%, 동부라이텍 15.6%, 동부엘이디 42.4%, 동부대우전자 18.3%, 디엠비테크놀로지 17.3%, 부산정관에너지 24.3%를 보유하고 있다.

각각의 보유지분을 액면가 기준으로만 산정에도 수백억원을 훌쩍 넘어선다. 이에 따라 김 회장은 지분 구조조정을 위해 사재 1000억원을 출연키로 했다. 김 회장이 사재출연을 시작함에 따라 동부그룹 계열사 매각 시나리오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부하이텍을 중심으로 한 지분정리가 완료되면 인수에 관심을 보일만한 기업이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용 반도체에 관심이 높은 현대자동차그룹과 LG전자 등이 인수 후보자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매각 주관사 노무라증권은 최근 미국의 글로벌파운드리와 독일의 보쉬, LG그룹 등에 입찰안내서를 발송했다. 이밖에도 국내 업체 중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이 추가적으로 입찰안내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동부그룹이 내놓은 자구대상 물건을 중심으로 매각작업이 진행중"이라며 "경기사이클에 따라 영향을 받는 물건들이 있지만 회사와 협의를 통해 매각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해 최선을 다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동부하이텍과 함께 동부메탈 및 동부특수강도 매력적인 물건이다. 동부메탈은 동부하이텍을 포함해 동부인베스트먼트, 동부스탁인베스트먼트, 동부CNI 등 계열사가 전체 지분의 80%를 보유하고 있다. 동부메탈은 지분구조가 여타 동부그룹 계열사보다 단순해 매각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KG스틸 이 72%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동부특수강은 기업공개(IPO)를 조건으로 투자에 나선 하나대투증권, 군인공제회 등 재무적 투자자(FI)들과의 협의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매각 시기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지분구조가 상대적으로 단순한 동부메탈의 매각 과정에 비해 동부특수강의 경우 지난 2012년 기업공개(IPO)를 위해 재무적 투자를 받은 상황이라서 그동안 지분을 보유해온 FI들과의 협의가 관건"이라며 "더 나은 가격에 물건을 매각하기 위해서는 채권단과 회사와의 협의가 선행돼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부제철은 동부특수강 이외에도 인천공장과 동부발전당진 등 일부자산도 매각한다. 인천공장은 컬러강판 분야 생산능력 1위로 현재 산업은행이 포스코에 인수제안을 한 상황이다. 포스코 이외에 동국제강과 현대하이스코 등도 인수에 나설 수 있다.

다만 산업은행이 국내 철강산업 보호를 목적으로 분리매각 대신 패키지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은행이 포스코에 인수 제안을 한 것도 이같은 배경이다.
문제는 인수금액. 패키지로 인수할 경우 적어도 1조6000억원 가량의 자금이 필요하다.

IB업계 관계자는 "패키지매각 보다는 분리매각에 대한 시장선호도가 높아 M&A 성사 시기는 산은의 의지에 달렸다"며 "산은의 입장에서는 분리매각으로 중국업체가 동부제철을 인수할 경우 국내 철강산업에 미치는 악영향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M&A특별취재팀=조영신 차장, 박민규ㆍ배경환ㆍ김철현ㆍ이윤재ㆍ이창환ㆍ임철영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