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숨 가쁜 헤이그 4각 외교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중·일 4국 정상, 핵안보정상회의 계기로 이합집산 안보논의

[헤이그=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핵안보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네덜란드 헤이그는 동북아지역 안보를 둘러싸고 한국ㆍ미국ㆍ중국ㆍ일본이 벌이는 치열한 외교 각축장이 됐다. 네 나라 정상들은 회의장 밖에서 합종연횡하며 안보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실익 챙기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4각 외교전의 하이라이트는 25일 저녁(현지시간)에 있을 한미일 정상회담이 될 전망이다.

일단 '북핵불용(北核不容)'에는 네 나라 간 이견이 없다.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헤이그에 도착하자마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북한의 핵보유를 확고히 반대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관심을 끄는 부분은 6자회담에 대한 전망이다. 시 주석은 최근 남북관계가 개선 국면으로 접어들었다고 평가하고 이를 계기로 6자회담을 조속히 재개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박 대통령은 그간 북한의 진정성 있는 조치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취해왔다. 이는 미국 측과 동일한 입장이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만남에서 "비핵과의 실질적 보장이 있다면 대화(6자회담) 재개 관련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향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를 두고 6자회담 재개의 신호탄으로 보는 시각도 나왔으나 이어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 주석 간 회담에선 온도 차가 여전했다. 24일 현지 미국대사관저에서 진행된 미·중 정상회담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6자회담은 북한의 변화된 행동에 기반해야 하지만 북한이 그럴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협상 테이블로 가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는 취지를 밝혔다.

그러나 중국 측은 회담 뒤 공식 발표를 통해 "두 정상이 6자회담의 조기 재개를 위한 조건 마련에 노력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중국 입장에 치우친 해석을 내놨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영토분쟁 문제에 간섭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했고, 오바마 대통령은 '존중한다'는 뜻을 밝혔다. 시 주석이 동북아 지역 정세에 집중한 반면, 오바마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러시아 제재에 중국의 협조를 요청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과 중국은 양국 간 우호협력 사업 성과를 활용해 일본의 역사인식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은 23일 만남에서 하얼빈 안중근 의사 기념관 건립을 평가했는데, 이를 두고 일본은 "안중근에 대한 입장은 일본과 한국이 완전히 다르다"며 발끈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24일 "지난 세기에 일어난 사건을 두고 한국과 중국이 연대해 일방적인 평가에 근거한 주장을 국제사회에 펼치는 것은 이 지역 평화구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25일 있을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가시적인 한일관계 개선을 이끌어내려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른바 '과거사 여론전' 행보에 나서는 모습이다.

그는 23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과거를 진지하게 마주하면서 미래지향적인 외교를 진행하는 것을 중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암스테르담의 안네 프랑크 박물관을 방문해 "우리는 겸허한 자세로 역사적 사실에 직면할 뿐만 아니라 역사의 교훈과 사실들을 다음 세대에 물려줌으로써 전 국제사회에 평화를 구현하고자 한다"고 했다. 일본의 과거사 인식문제로 동북아 지역 안보가 훼손되고 있다는 국제 여론을 불식시키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역사와 외교를 분리해 접근하려는 미국 주도의 한미일 정상회담에서는 북핵 및 우크라이나 문제가 주된 의제로 꼽히지만, 아베 총리에 의해 한일 역사문제가 거론될 가능성도 있다. 아베 총리는 이번 회담을 한일 정상회담 재개의 초석으로 삼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이를 통해 두 나라 사이 긴장완화를 '아시아 회귀 전략'의 핵심 전제 조건으로 삼는 미국을 설득해 중국과의 영토분쟁에서 확실한 지원군을 얻고자하는 속내가 담겨있다.




헤이그(네덜란드)=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