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일 정상회담서 북핵비확산만 의견교환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교부 21일 공식발표...위안부 논의 韓·日 국장급 회의 개최 협의중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정부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24∼25일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기간에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외교부는 21일 대변인 명의의 발표문을 통해 "우리 정부는 헤이그 핵안보정상회의 계기에 미국이 주최하는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 참석하기로 했다"면서 "회담시 북핵 및 핵비확산 문제에 관해 의견 교환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3국 정상회담은 미국의 초청으로 한일 양국이 참여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한미일 3국이 정상회담을 갖는 것은 2008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 후 6년 만이다.

외교부는 또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국장급회의를 개최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미·일 3국은 현재 회담 일시를 현지에서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3국 정상회담 개최 배경과 관련, "우리 정부는 그간 북핵문제에 관해 한미일 3국간 필요한 협력 통해 긴밀히 대처해나간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해왔다"면서 "이번에 북핵 문제에 관한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기로 한 것은 이런 우리 정부의 일관된 입장과 일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최근 북한이 국방위원회 성명으로 핵억제력 과시를 위협한 점 등을 고려할 때 한미일 정상회담은 시의적절한 회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부는 일본과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한일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해 왔다"면서 "이에 따라 정부는 일본이 역사퇴행적 언행을 자제하고 조속한 시일 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 미결 과거사현안에 대해 적극적 조치를 취할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해온 바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 정부가 이런 대일 기조를 확고하게 유지해 온 결과 최근 아베 총리로부터 국회에서 무라야마 담화를 포함한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하고 고노담화를 수정하지 않겠다는 진전된 입장 표명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이번 3자 정상회담에서 역사인식 문제도 거론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3국 정상회담에서 그것은 주제가 아니다"면서 "양자 문제는 거론되지 않도록 됐다"며 한일 과거사 문제는 이번 정상회담의 의제가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일본 외무성으로부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협의에 진지하고 성의있게 임하겠다는 반응이 있었다"면서 "이에 따라 한일 국장급 협의를 갖는 방안에 대해 논의가 진행중"이라고 덧붙였다.

우리 정부가 요구해온 진정성있는 조치를 일본이 취할 지는 회담을 하면서 파악하겠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일본의 이같은 태도 변화가 우리 정부가 한미일 정상회담에 참여하는 데 사실상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