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동 주민센터를 복지정책 컨트롤타워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복지 수행기관별로 분산·관리해온 동 주민센터에서 통합관리...구 방문간호사를 취약계층이 많은 동 주민센터에 전진 고정배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그동안 동 주민센터,사회복지관, 관리사무소 등 복지 수행기관별로 각각 운영하던 복지서비스 제공방식에서 탈피해 수혜대상자 확대와 중복지원 최소화를 위해 모든 지원내역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구축· 운영한다.

주민 2명 중 1명꼴로 장애인 또는 어르신이 거주하는 중계2.3동 지역에는 거동불편 구민들의 이용편의 제공을 위해 ‘노원 복지목욕탕’이 운영되며 복지·보건·일자리 원스톱 연계를 위한 ‘희망마을 복지 발전소’도 운영된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또 보건·의료 강화를 위해 구청 방문간호사 15명을 복지수요가 많은 10개 동 주민센터에 1~2명을 고정 배치한다. 특히 복지수요가 많은 영구임대아파트 내 통장 20명을 추가로 증원, 1개 아파트 동에 1명의 통장을 배치하기로 했다.

노원구(구청장 김성환)은 1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영구임대아파트 종합개선대책’을 발표했다.

노원구는 이를 위해 10개 중점과제와 25개 실행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시 영구임대아파트 4만7224가구 중 28.2%인 1만3335가구(2만7424명 거주)가 노원구에 있다.

구 영구임대아파트 입주민의 50.1%인 1만3738명이 복지수혜 대상자로 수혜가구 중 어르신(39.9%)과 장애인(37.6%) 분포가 매우 높아 이들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집중적인 돌봄서비스가 필요하다.

이에 구는 복지수혜 대상이 집중돼 있고 일반지역에 비해 자살률이 50%를 상회하는 영구임대아파트 지역을 중심으로 복지사각지대의 발굴과 자살예방을 위해 민·관 정책토론회, 지역사회복지협의체 토론 등을 거쳐 전 지역을 포함하는 영구임대아파트 입주민을 위한 종합개선대책을 마련했다.

그동안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서비스는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관, 관리사무소, 어르신돌봄지원센터, 종교단체 등에서 각각 지원하다 보니 수혜대상자에게 어떤 서비스가 제공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없어 중복 서비스지원 또는 지원이 필요함에도 적기에 지원하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었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1월 종합사회복지관, 관리사무소, 종교단체, 어르신돌봄지원센터 등이 참여하는 정책토론회를 개최, 복지서비스 제공 기관과 정보공유와 연계에 동의를 이끌어 냈다.

노원구가 기관별 관리하고 있는 사회복지전달체계를 개선하려는 것은 그간 중복 차원에서도 시도해 왔지만 개인정보 이용제한, 소통 부재로 인한 기관간 칸막이 현상이 높아서 실현되지 않았지만, 동 주민센터를 주축으로 지역내 민간기관과 공조체제를 강화, 서비스 이력을 통합 관리함에 따라 중복 지원을 최소화하고 수혜대상을 확대하는 상승 효과를 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구는 이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위해 민간기관의 각종 서비스 자료를 연계·관리가 가능한 ‘통합관리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

민간기관 등은 복지서비스 제공 자료를 동 주민센터에 전송하면 동 주민센터는 ‘통합관리시스템’에 등록, 수혜대상자 지원내역 등을 세밀히 파악, 적기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뿐 아니라 노원구 영구임대아파트 1만3335가구에 대해 민간협력 자원 등과 연계, 전세대 욕구조사를 실시하고 통합관리시스템에 입력, 수혜대상자가 어떤 복지서비스를 희망하는지를 파악,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여 질적 수준을 높인다.

또 저소득층 밀집지역인 중계 2.3동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어 보건·의료·복지서비스가 매우 필요하나 거동불편 등으로 수혜대상자에게 맞는 서비스를 동시에 받지 못하는 등 여러 어려움이 발생되고 있다

예들들어 취업이 필요하거나 보건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각각 상담과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고 특히 자살자의 대표적 특성인 주변사람과 접촉을 기피하는 은둔형 수혜대상자에 대해 1:1 맞춤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중계 2.3동에 ‘희망마을 복지 발전소’를 만들어 매주 수요일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통합사례관리사, 정신보건복지사, 직업상담사, 방문간호사가 합동으로 방문하여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복합적인 휴먼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여 만족감을 높인다.

영구임대아파트는 일반 지역에 비해 복지수요가 많아 통장의 역할이 그 어느 곳보다 중요하므로 현재 아파트 2개동 당 통장 한 분이 복지도우미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지역실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통장 20명을 신규 증원, 영구임대아파트 1개 동에 통장 1명씩을 배치, 최일선의 주민과 밀착된 복지도우미 역할 수행으로 자살예방 및 위기가정 발굴에 적극 나서 그물망 복지를 한층 강화한다.
동 주민센터 복지정책 컨트롤타워 운영도

동 주민센터 복지정책 컨트롤타워 운영도

원본보기 아이콘

또 보건·의료서비스를 위해 담당했던 방문간호사가 구청 보건소에 소속을 두고 활동했으나 복지수요를 감안, 취약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동 주민센터에 1~2명의 방문간호사 총 15명을 고정 배치, 독거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집중 돌보게 해 현장 중심의 복지수요에 적극 대처한다.

뿐 아니라 올 초 시범적으로 운영 중인 복지동장제를 전체 동사무소로 확대, 동장이 1일 1명 이상 독거노인 및 거동불편자 등 가정을 방문, 상담하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통합관리 시스템’에 기록·관리하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찾아 신속하게 지원한다.

한편 복지관별 지역여건을 감안한 특화사업 프로그램의 확대와 신설을 통해 어르신, 장애인, 청장년, 돌봄, 가사간병, 공동체 교육 등을 추진하고 수요자 중심의 접근을 위해 동주민센터 사회복지공무원이 매주 10가구 이상 가정 방문을 의무화하여 세대내 욕구를 파악하고 지원책을 수립하며 관리하는 방문복지를 수행한다.

뿐 아니라 최근 생활 곤란으로 인한 세 모녀 자살사건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 발굴을 위해 복지수혜를 받지 않은 지하, 반지하, 고시원, 옥탑방 거주자 및 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정, 3개월 이상 체납으로 인한 단전 가구 등 5522가구에 대해 동 주민센터, 동주민복지협의회, 생명지킴이 등 민·관협력 자원으로 구성된 틈새가정 발굴단을 구성하여 4월말까지 일제 전수조사를 해 위기가정 발굴·지원에 나선다.

이렇게 발굴된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위기상황에 맞는 휴먼서비스 및 긴급지원을 한다. 기초생활수급 대상자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서울형 복지 지원과 차상위계층에 맞는 긴급지원과 노원구 복지재단과 연계,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심리상담 서비스도 병행, 추진한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복지수혜대상자 통합관리를 통해 생계 곤란의 사유로 단 한 명이라도 삶을 포기하는 사람이 없도록 원스톱 맞춤형 복지를 실현 하겠다”며“다양한 민간자원과 연계하여 복지를 더욱 촘촘히 하여 복지사각지대 없는 행복공동체 노원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