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기초연금 불씨 살리긴 했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건복지위에서 논의키로…정치 상황 녹록지 않아 처리는 불투명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여야가 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열어 기초연금법 처리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최경환 새누리당,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만나 이같이 합의하고 구체적 일정은 보건복지위 여야 간사가 협의하도록 했다.
일단 기초연금법, 장애인연금법, 기초생활보장법 등 이른바 '복지 3법' 처리를 위한 3월 '원 포인트' 국회 가능성은 열렸다.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복지 3법' 처리에 대해 "조속히 결론 내고자 복지위를 가동시키기로 했다"고 말했고 박수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3월 원 포인트 국회는 민주당이 먼저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 모두 복지 3법 처리를 위한 3월 '원 포인트' 국회에 공감대는 형성했지만 처리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양측 모두 기존 입장에서 한 발도 물러서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여당은 국민연금과 연계한 차등지급 방안을 고수하고 있고 민주당은 국민연금 연계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고, 만약 연계할 경우 지급 대상을 확대하거나 지급액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당이 처한 정치 상황도 녹록지 않다. 민주당은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이끄는 새정치연합과의 합당 작업만으로도 손이 부족하고 새누리당도 선거구도 변화에 따른 전략 전환이 시급하다.

새누리당 주요 당직자는 3월 원 포인트 국회 가능성에 대해 "민주당이 합당 문제로 정신이 없어 사실상 어렵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7월 시행을 준비 중인 정부는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정부는 법통과를 전제로 7월 시행을 위한 준비 작업을 마무리 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은 이날 오후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를 찾아 협조를 부탁할 계획이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