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산 ‘유엔사령부’, 서울시 아닌 정부 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법원, 소유권 소송에서 정부 손 들어줘…“대통령 서명, 분쟁 조정 취지 아니다”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정부와 서울시가 서울 용산구 887평의 유엔사령부 부지를 놓고 벌인 법정 공방에서 대법원이 정부 손을 들어줬다.

대법원 1부(주심 김창석 대법관)는 정부가 서울시와 용산구를 상대로 낸 소유권이전등기 소송에서 서울시와 용산구는 각각 소유권이전등기절차를 이행하라는 원심을 확정 판결했다고 4일 밝혔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과 동빙고동에 있는 해당 부지는 2934㎡(887평)에 달하며 수십 년 동안 주한유엔군사령부 부지로 사용됐다. 현재는 국방부가 주한미군기지사업단 부지로 활용하고 있다.

문제는 해당 부지가 서울시와 용산구 소유로 등기가 돼 있었다는 점이다. 국방부는 해당 부지를 넘겨달라면서 서울시와 용산구를 상대로 소유권이전등기 소송을 냈다.

정부는 조선총독부 소관으로 있던 국유재산은 정부수립과 동시에 국가소유가 됐다고 주장했다. 반면 서울시와 용산구는 1970∼80년대 구 지적법에 따라 재무부장관과 협의를 거쳐 적법하게 소유권 이전이 이뤄졌고, 당시 대통령과 국무총리도 이전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공공시설용으로 국가에 필요한 토지를 제외하고는 관할 지방자치단체 소유로 등기하게 하도록 건의한 ‘미등록 공공용지 처리방안’에 대해 대통령이 최종결재자로 서명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대법원은 “원칙적인 내용의 건의사항만 담겨있을 뿐 대통령이 결재자로서 서명했다고 해서 토지에 대한 구체적인 분쟁을 직접 조정하는 취지의 어떠한 지시를 내린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판결했다.

대법원은 “재무부장관이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은 것을 가지고 서울시 소유권 이전을 묵시적으로 승인 내지 동의했다고 볼 수는 없다”면서 서울시와 용산구 주장은 이유 없다고 판결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