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3월 국제인권이사회서 위안부 문제 거론 등 다각적 노력(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교부 주한 일본총괄공사 초치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정부는 일본의 독도·과거사 도발에 대응해 다음달 5일 제네바에서 열리는 25차 인권위원회에 위안부 문제를 제기하는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23일 "일본의 과거사 왜곡과 독도 도발이 계속돼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와 함께 앞으로 열리는 다자문제 회의 때도 위안부 문제를 중심으로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를 집중 거론하기로 했다.

정부는 독도 문제와 관련해 이날 외교부 홈페이지에 독도는 우리 땅임을 분명히는 동영상을 게재하는 한편, 프랑스 앙굴렘에서 큰 인기를 얻었고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에 올라 있는 위안부 문제 고발 애니메이션 '소녀 이야기'를 외교부 홈페이지와 링크시켜 국내외 네티즌들이나 홈페이지 방문자들이 보도록 했다.

정부 관계자는 "일본은 앞으로 4월과 5월에도 계속 도발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때마다 독도 문제 뿐 아니라 역사 프레임으로 일본이 아파하는 부분을 지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일본 시마네현에서 열린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 참석한 것과 관련,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이 이날 오전 11시 미치가미 히사시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외교부로 불러 이번 사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밝히고 이를 담은 외교문서를 전달했다.


정부는 독도는 우리의 고유영토이며 어떠한 분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억지라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특히 독도가 일본 제국주의 한반도 침탈의 첫 대상이었다는 점에서 이번 행사는 일본 정부가 제국주의 침탈의 역사를 스스로 보여준 것이라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독도도발을 하면 할수록 한일관계는 깊은 수렁으로 빠질 것이며 모든 책임은 일본 정부가 져야 하다고 꼬집었으며 다케시타 와타루 자민당 의원을 중심으로 일본 인사들이 지방행사를 중앙정부 행사로 격상하려 하는데 이 경우 한일 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끝으로 제국시대 과거를 미화하지 말고 올바른 역사관을 가진 미래시대를 육성함으로써 일본은 국제사회에서 책임있는 국가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는 입장을 전달,역사왜곡을 경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지난 20일 '고노담화' 검증 검토를 시사한 것을 함께 비판하며 독도와 위안부 문제는 일본 정부가 역사를 왜곡하고 부정하는 데서 비롯됐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미치가미 히사시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는 "고노 담화와 관련해 한국이 오해하고 있으며 아베 신조 총리도 국회답변에서 역대 총리와 다르지 않다는 뜻을 밝혔고 유엔평화할동을 하다보니 일국 평화주의가 잘못됐다는 것을 알고 적극적 평화주의로 나서게 된 것"이라며 오해가 없기를 당부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우리가 일본의 현실을 정확히 보고 있어 문제를 지적하는 것"이라면서 "일본은 주변국이 오해하지 않도록 행동해야 하며 주변국 탓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일침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