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은 빅데이터분석 기술인 ‘오피니언마이닝(Opinion Mining)’을 T스토어에 적용, 실 구매자의 사용후기를 기반으로 콘텐츠 속성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6일 밝혔다.
SK플래닛은 2008년부터 오피니언마이닝 기술을 개발해왔으며, 정보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문서의 내용을 주제어, 속성, 긍·부정도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정밀한 언어처리와 분석과정을 거쳐 주관적인 감정 표현의 정도를 계량화할 수 있는 ‘감성사전’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특정 주제에 대한 통합적인 속성을 도출해 정확한 분석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SK플래닛은 T스토어의 사용후기를 빅데이터로 활용, 이를 오피니언마이닝 기술로 분석해 콘텐츠에 대한 주요 속성을 도출했다. 콘텐츠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소개 내용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실제로 구매한 소비자의 후기에 근거해 콘텐츠의 속성을 파악할 수 있게 돼 콘텐츠에 대한 정보의 양과 질이 높아졌다.
오피니언마이닝을 활용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는 T스토어의 게임 카테고리에 우선 적용된다. SK플래닛은 T스토어에 등록된 게임을 구매한 소비자가 작성한 사용후기를 분석해 재미, 그래픽·사운드, 기술완성도, 조작만족도, 게임요소 등 다섯 가지 카테고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계량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매주 추천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재환 SK플래닛 디지털 콘텐츠사업부장은 “수많은 모바일콘텐츠 중에서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오피니언마이닝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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