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가입자 증가에 경쟁사들 "품질보다는 보조금 경쟁 주도"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 수는 지난해 11월 말 기준 약 5451만명이며, 시장점유율은 SK텔레콤이 50.04%(약 2728만명), KT가 30.11%(약 1641만명), LG유플러스가 19.85%(약 1082만명)다. 통신업계는 이달 말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하는 지난해 12월 이통3사 점유율을 주목하고 있다. SK텔레콤은 50% 수성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LG유플러스는 20%선에 다가갈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LTE로 시장이 전환되면서 LG유플러스가 주도권을 잡았던 '선점효과'가 컸다고 분석한다. 초기에 적극적으로 전국망 구축 등 선제 투자에 나서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고, 가입자당매출(ARPU) 기여도가 큰 LTE 가입자 증가가 자연스럽게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3사의 전체 가입자 중 LTE 가입자가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SK텔레콤이 46%, KT가 44%인 반면 LG유플러스는 63%다. 타사와 달리 LG유플러스는 전국 약 1500개에 이르는 직영점 인프라를 구축해 영업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LG유플러스는 이같은 여세를 몰아 점유율 20%대 진입은 물론 20%대 고착화에 주력한다는 복안이다.
LG유플러스가 지속적으로 보조금 경쟁을 주도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LG유플러스의 직영점 영업망이 치고빠지는 보조금 정책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말 방송통신위원회의 이통3사에 대한 과징금 의결에서 LG유플러스는 방통위 현장조사와 제출자료간의 불일치율과 후반기 위반율이 가장 높았다. 당시 위원들은 “이렇게 위반율이 높은데도 50만 가입자 순증이 오로지 본원적 경쟁력만으로 순증했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일침을 놨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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