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3 식품업계 트렌드는 'S·N·S'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전(Safe), 무첨가(No artificial additives), 간편함(Simple) 앞세운 식품 각광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2013년 식품업계의 대세 트렌드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S·N·S'라고 할 수 있다.

바쁜 일상 가운데서도 웰빙을 지향하는 현대인들의 식품 선택 기준이나 식습관에 맞춰 안전(Safe), 무첨가(No artificial additives), 간편함(Simple)으로 요약되는 이른바 S·N·S 제품들이 올 한해 식품업계의 소비 트렌드와 문화를 주도했기 때문이다.
방사능이나 이물질 이슈 등이 잇따라 터지면서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와 합성첨가물이 전혀 없는 무첨가 가공 식품의 인기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았고 시간에 쫓기며 사는 소비자들을 붙잡기 위한 간편식 시장도 가파르게 성장했다.

◆'안전 먹거리' 확보에 나선 기업들=연초부터 방사능 오염 및 식품 이물질 이슈가 터지고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올해는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이에 발맞춰 많은 식품업체들은 안심 제품 출시와 함께 안심 마케팅을 적극 전개하며 소비자들의 불안을 해소하는데 주력했다.

매일홀딩스 은 일본 방사능 유출로 인한 먹거리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기 이전부터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분유, 이유식, 유아과자 등 유아식 제품군 전체에 일본산 재료를 배제, 소비자들이 믿고 먹이는 안심 브랜드로 업계를 리드했다.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원천봉쇄하기 위해 매일유업 홈페이지의 앱솔루트 안심 원칙 메뉴를 통해 자사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의 원료 원산지를 100% 투명하게 공개, 엄마들이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유아식 브랜드의 입지를 굳혔다.

유아식은 물론 수십 가지 원료가 배합되는 조제분유는 특히나 더 모든 원료의 원산지까지 전부 공개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었지만 엄마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선의의 안심 경쟁을 선도하는 차원에서 원재료 원산지 공개를 단행했다.

식품 안전을 경영상의 중요 정책으로 내세워 안전 이미지를 구축한 기업도 있다.

SPC그룹은 지난 3월 계열사 임직원 및 협력사 대표가 함께 모인 가운데 '식품안전경영' 선포식을 진행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했다.

6월까지 식품안전 특별 점검 기간으로 지정하고 점검단을 구성해 대대적인 점검을 실시했다.

또 식품안전평가에 우수한 성과를 보인 가맹점을 '클린샵(Clean shop)'으로 선정해 인증패 수여와 포상을 지급하고, 임직원의 업무성과관리(KPI)에 식품안전 항목을 포함시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하는 등 식품안전 내용을 기업운영에 적용했다.

◆'무첨가 제품' 시장 급성장=유아 간식은 특히 엄마들 사이에 아이의 부족한 칼로리나 영양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크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

단순했던 제품들이 쌀·과일 등 다양한 형태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바뀐 것도 성장 배경이다.

100% 유기농 쌀과 야채, 과일로만 맛을 낸 '맘마밀 요미요미 유기농 쌀과자 6종'은 설탕, 소금, 밀가루, 기름은 물론 색소나 향료, 보존료 등과 같은 화학적 합성 첨가물을 첨가하지 않았다.

특히 유아기 부족하기 쉬운 철분과 칼슘, 식이섬유, VitB1의 영양성분을 함유한 안심 유아 간식으로 깐깐한 엄마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는데 성공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맘마밀 요미요미 유기농 쌀과자는 자연 그대로의 맛을 담았다"며 "아이들의 먹거리를 고르는 엄마들의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원재료 선택부터 완제품까지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하림 이 선보인 초지방 햄 소시지 제품 '3% 날씬한'은 지방함량이 3% 미만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전 제품에 영양 성분 표시제를 도입했으며, 특히 합성아질산나트륨 등 6가지의 화학 첨가물을 모두 배제한 6무(無) 첨가 원칙을 고수, 무첨가 경쟁의 질 경쟁을 촉발시켰다.

◆1인 가구 증가로 '간편식 시장' 빅뱅=맞벌이 가구와 1인 가구의 증가 등 사회적 요인이 맞물리며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간편식 제품 시장도 크게 확대됐다.

CJ제일제당 은 지난 7월 전문점 수준의 맛과 스타일을 그대로 담은 간편식 냉동밥 '프레시안 치킨볶음밥'과 '프레시안 새우볶음밥' 2종을 파우치와 컵밥 등 다양한 용기에 선보여 출시 3개월 만에 매출 15억원을 올리는 등 대박을 터뜨렸다.

대상 청정원 '정통 컵국밥'은 출시 5개월 만에 100만개 판매를 돌파했다. 이는 당초 월 매출 목표였던 6만개 판매를 3배 이상 상회하는 수치다.

이 제품은 최근 제주항공 국제선(홍콩, 방콕, 마닐라, 세부 등) 기내식으로 채택되기도 했다. 정통 컵국밥은 한국인이 선호하는 따뜻한 국물과 밥을 컵라면처럼 뜨거운 물만 부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즉석제품이지만 맛의 만족도를 위해 엄선된 100% 국산 쌀로 밥을 지어 첨단 쌀 가공법을 적용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수년간 계속돼 온 불경기와 더불어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 불신까지 커지면서 올해 식품업계의 시장 상황은 전반적으로 어두웠다"며 "그러나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기준과 식습관을 발 빠르게 반영한 S·N·S 식품들은 안전성과 간편함을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