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시 원서접수 열흘앞으로…남은 기간 입시전략 어떻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오는 19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되는 2014학년도 정시 원서접수가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수험생들은 최종 합격을 위한 정시 지원전략 수립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과신도 금물이나 낙담도 금물이다. 객관적인 정보와 조언에 귀를 기울이고 전략수립에 도움을 받는 것은 좋지만 여기에 일희일비할 필요도 없다. 무조건 상향지원도, 하향지원도 바람직하지 않고 자신만의 지원원칙을 충분히 세워야 한다. 메가스터디, 이투스청솔 등 입시기관들이 제시한 조언을 정리했다.

◆나만의 원칙을 세우자=원칙을 세우는 게 우선이다. 정시모집은 가, 나, 다 군별로 1번씩, 총 3번의 지원 기회가 있는 만큼 적정지원, 안정지원, 소신지원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원서 접수일자 및 시간은 물론, 최종 의사결정권자까지도 꼼꼼하게 미리 계획해 두고, 그에 따라 원서접수 절차를 밟는 것이 좋다.
세부적으로는 원서접수 마감 일정이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주요 대학들이 달라 특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서울대는 12월 19일부터 시작해 12월 20일 오후6시 가장 일찍 마감하고, 고려대는 12월 19일부터 12월 21일 오후6시 마감하는 데 반해 연세대는 12월 20일부터 시작해 12월 23일 오후5시 마감한다. 주로 가, 나군 선발 대학들은 12월 23일 마감하고, 다군을 포함한 모집 대학들은 대체로 12월 24일 마감한다. 20일 서울대 마감, 21일 고려대 마감 결과 등에 따라 23일 연세대 등 주요 상위권 대학들의 지원 경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2014학년도 정시모집은 대학별 전형방법이 매우 다양하므로 합격 가능성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선택형 수능 실시로 인해 지난해 결과로 올해 합격 가능성을 판단하기도 어렵다. 스스로 대학별 전형방법을 세밀하게 분석해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대학별 일정,전형방법 숙지해야=우선, 대학의 수능 반영 방법을 유형별로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반영 영역 수, 탐구영역 반영 과목 수, 전형 요소 및 영역별 반영비율, 가산점 부여 여부, 지정과목 유무, 수능 점수활용 방식, 내신반영 방식, 대학별고사 실시 여부 및 형태 등을 기준 삼아 본인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들의 전형 방법을 분석하는 것이 급선무다. 그 다음, 전형 방법에 따른 유ㆍ불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본인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이것만 완성해도 본인에게 유리한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들을 쉽게 뽑아낼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원 대학별 환산 점수 기준으로 합격 가능성을 예측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험생들은 이번에 받은 수능 성적표를 보고, 4개 영역 표준점수 합산 기준으로 자신의 지원 대학을 살펴보겠지만, 실질적으로 대학들의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이 다르고, 중위권 이하 대학들은 3개 영역 반영 대학들도 많으며 여대(이대제외)를 비롯하여 중위권 이하 대학들 가운데는 백분위 반영 대학이 많아서 이에 대학 자신의 점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상위권 대학들도 탐구 영역을 반영할 때는 백분위 점수를 기준으로 탐구 변환 표준점수를 반영하기에 탐구 영역만큼은 백분위 점수가 중요하다.

특히 영역별로 점수의 차이가 큰 학생들은 영역별 반영 비율에 따른 대학별 환산 점수 계산에 따라 최대 10점 이상 높게 나올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나타나므로 지원 대학에 맞추어 내 점수를 반드시 계산해 보아야 한다.

◆지원자 동향 파악=각 대학의 전형 방식에 따라 수험생들이 지원을 기피하거나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므로 각 대학별 전형 요강과 모집 군별 특징을 정확히 고려해 올해 지원자들의 동향을 예측하는 것이 좋다. 경쟁률 정보뿐 아니라 각 대학 모집단위별 추가합격자 비율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복수지원 구조에서는 1차 합격자 중 복수 합격자들이 발생, 다른 대학으로 빠져 나가는 사례가 많으므로 이 역시 고려해야 할 정보다.

최종 원서 지원전략을 수립할 때에 또 한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은 수시에서 미충원돼 정시로 이월된 인원과 전년도 추가합격자 순위다. 선발인원의 증감은 최종 합격자 컷트라인과 직결되기 때문에 단 몇 명이 이월되더라도 해당 정보를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행 입시체계는 가ㆍ나ㆍ다군별로 1회씩 총 세 번의 복수지원을 하고 합격한 대학 중 1개를 선택하여 등록하므로 2개 이상 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이 미등록함으로써 추가합격자에게 합격의 기회가 돌아오게 된다. 특히, 특정 성적대의 수험생들이 지원하는 패턴에 따라 일부 대학은 추가합격자가 모집인원의 몇 배수가 되는 대학도 있다. 따라서 전년도 추가합격자 순위를 반드시 확인하고, 이를 고려해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제2외국어의 탐구 대체 대학에도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2014학년도 정시 전형에서는 탐구 영역의 반영 과목수가 줄어들어 제2외국어나 한문 영역을 탐구 과목으로 인정하는 대학은 정시 전형의 새로운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해야 한다.

2014학년도 수능에서는 탐구 영역이 사회탐구는 대체로 쉽게 출제돼 원점수는 높지만 백분위 성적이 높지 않은 학생들이 제2외국어를 활용하려는 학생들이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가 없다. 그런 측면에서 탐구 영역보다 제2외국어 성적이 우수한(백분위 기준) 학생들의 비율을 고려하는 것도 정시 지원 전략의 핵심이 될 수 있다.

◆장판지 배치표 전문가 상담 맹신 말아야=끝으로 배치표를 맹신하거나 전문가 상담에만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흔히 장판지 오프라인 배치표만 가지고는 다양한 방법에 의해 전형하는 2014학년도 입시에 적응하기가 어렵다. 올해와 같이 전년도 입시 결과와 직접적인 비교가 어려운 상황에서 생각할 수 있는 변수는 너무 많기 때문이다.

수준별 수능 시행에 따른 혼란은 불가피한 것으로 예상하고, 온라인 모의 지원 결과에 따른 수험생들의 지원 추세를 살펴서 합격선 예측을 할 수밖에 없다. 모의 지원에 따른 수험생들의 전반적인 지원 현황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고, 수험생 그룹별로 점수공개 게시판 등 인터넷 카페를 만들어 지원 대학별로 정보 교류를 많이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